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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용어 설명


  • Policy
  • 시스템 리소스를 관리하기 위한 일종의 규칙이다. default와 validate가 있으며 관리자는 validate policy를 편집하여 사용할 수 있다.

  • Policy Region
  • Policy에 부합하는 리소스들의 집합이다. 시스템을 관리하기 위해서 관리자는 먼저 Policy Region을 만든 후 그 안에서 각종 작업들을 할 수 있다.

  • Administrator
  • 관리자를 말하며 Tivoli는 작업 영역에 따라 서로 다른 권한을 가지도록 관리자를 나누어줄 수 있다.

  • Tivoli Management Region (TMR)
  • Tivoli Server 1대가 관장하고 있는 Client 범위를 말하며 Server 1대당 Client 200대, TMR 상호간 200개까지 연결 가능하다.

  • Profile
  • 시스템 특정 정보의 집합체를 가리킨다. UserProfile, GroupProfile, SentryProfile 등이 있으며 각각의 Profile는 특정 형태의 정보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UserProfile은 UserName, UserID, LoginName 등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 Profile Manager
  • Profile들의 집합체를 말하며 관리자가 Profile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Profile Manager를 생성한 후 그 안에서 각종 Profile들을 만들 수 있다.

  • Task Library
  • Task와 Job들의 집합체를 말하며 Task는 반복된 작업으로 정의되며 Job은 특정 노드에 실행되도록 지정된 Task를 가리킨다.

  • Notification
  • Tivoli 작업 중 발생되는 모든 결과 메시지가 이곳에 보관된다. 그룹별로 나뉘어져 보관되기 때문에 찾아보기 쉬우며 작업 절차상의 오류 등을 점검할 때 많이 이용된다.

  • Managed Node
  • Tivoli가 인스톨되는 UNIX기계를 가리킨다. 서버와 클라이언트 모두를 가리키며 인스톨 시 아이콘이 생성된다.




< 그림1. 데스크탑 윈도우 화면 >

 

2. 데스크탑 메뉴 설명



Desktop Menu

    Navigator... Desktop Navigator 에서 연다. TMR내의 모든 리소스를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리소스별로 잘 분류 정리되어 있으며 해당 리소스로 바로 이동할 수 있어 Hierachy하게 일일이 찾아갈 불편을 들 수 있다. 이 메뉴는 모든 Window에서 실행 가능하다.

    Backup...Tivoli에서 관리되어 지는 데이타 (ODB)를 백업시킨다. 관리자는 일정 주기마다 혹은 내용 변경 후에 백업을 시켜주는 것이 좋다.

    TMR Connections TMR 생성,유지, TMR끼리의 Connection 삭제 등의 작업을 한다.

    Install TME10 Product나 Patch를 인스톨한다. 이때 관리자는 install-product 권한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Maintenance...Maintenance Mode로 전환한다. 중요 작업을 할 때 혹은 ODB가 손상될 우려가 있을 때 이용한다.

    About...인스톨된 Product나 Pactch 정보를 볼 수 있다.

    Quit TME10 Desktop을 종료한다.

 

Edit Menu

    Select All Desktop에 있는 모든 아이콘을 선택한다.

    Deselect All 선택 해제한다.

    Remove Desktop으로 부터 아이콘을 Remove한다. 주의할 것은 단지 아이콘만 삭제될 뿐 데이타베이스로 부터 지워지지는 않는다.

    Delete Desktop의 아이콘을 데이타베이스로 부터 완전히 지운다. 그러므로 Link된 리소스를 삭제할 때는 Remove를 실행해야지 Delete를 하게 되면 원본이 지워져 버린다.

 

View Menu

    By Nam e리소스를 이름으로 표시해 준다.

    By Icon 리소스를 아이콘으로 표시해 준다.

    Refresh Desktop화면을 재생한다.

 

Create Menu

    Region...Policy Region을 생성한다. 관리자가 어떠한 작업을 하려면 반드시 이 PolicyRegion을 생성한후 그 안에 해당 작업을 정의해야 한다.

    Collection...Collection을 생성한다. 관리자의 편의에 따라 혹은 자주 사용되는 리소스를 모아서 재배치할 수 있으므로 편리하다.

    EventConsole...Event Console을 생성한다. Event별로 혹은 관리자별로 Console을 만들어 두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 그림2. Desktop Navigator 윈도우 화면 >

3. 아이콘 설명






< 그림3. 각종 아이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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