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HOME > 강좌 >
강좌| 리눅스 및 오픈소스에 관련된 강좌를 보실 수 있습니다.
 
WhatUP 으로 네트웍/서버관리 #2
조회 : 3,272  


 

앞에서는 자동으로 SCAN하여 서버들을 감지하는 방법으로 새로운 MAP을 생성하였습니다.

이번에는 비어있는 새로운 MAP을 생성한후에 "작성도구"를 이용하여 대상서버들을 직접생성하여 보겠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새로운 MAP을 생성하기 위해서 "New MAP"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앞에서는 첫 번째 Discover and map network device를 선택하였지만 이번에는 빈 MAP을 생성할 것이므로 그 아래에 있는 Create a blank map을 선택합니다.

 

 

이제 비어있는 MAP이 생성이 되었습니다.

이제 비어있는 이 MAP에 모니터링할 대상 네트웍장비(서버, Router, Switch등)들을 작성해 주면됩니다.

아래 그림처럼 "작성도구"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림과 같이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MAP편집이 가능한 편집화면이 보이고 오른쪽에는 작성도구들이 보입니다.

 

먼저, 라우터(Router)를 생성합니다. 그림과 같이 오른쪽 도구중 라우터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라우터아이콘을 선택한 다음 그림과 같이 빈MAP의 적당한 위치에서 그냥 마우스클릭을 합니다.

그러면, 그림과 같이 라우터가 생성됩니다.

 

 

이번에는 모니터링 대상이 되는 서버들을 생성해 보겠습니다.

그림과 같이 오른쪽의 서버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그림과 같이 서버모양의 아이콘이 MAP에 생성됩니다.

 

 

이번에는 이렇게 생성된 장비모양의 아이콘들에게 정상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하기위해 몇가지 속성을 입력해야합니다.

라우터 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면서 라우터의 속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Display Name : MAP상에 표시될 장비의 이름
  • Host Name : 호스트이름.
  • Address : 장비에 할당된 IP Address
  • Type : 장비의 종류

 

다음은 두 번째로 생성한 서버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위에서 입력한 것과 같은 방법으로 속성을 입력합니다.

 

 

이제 1개의 라우터와 4개의 서버들을 모니터링하기위한 MAP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

아래 그림은 이와 같은 방법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서버들 각각은 Server#1에서부터 Server#4까지입니다.  서버이름을 지정할 때에는 이서버가 어떤용도로 사용될 것인가를 적당히 표현할 수 있는 이름이면 적당할 것입니다.

 

 

이제 이런 장비들이 네트웍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표시하기 위해 아래 그림과 같이 Server#1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면 선택가능한 메뉴들이 그림과 같이 나오는데 이중 "Attach to.."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처럼 라우터에서 한번더 마우스를 크릭해 줍니다.

이제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Server#1에서 ROUTER#1으로 연결이 되었습니다.

물리적으로 (UTP, 광케이블등으로) 연결이 되어있음을 표시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제, 나머지 Server#2,3,4도 Server#1과 동일한 방법으로 ROUTER#1에 연결을 합니다.

 

이렇게 Attach to 로 연결이 된 장비들 상호간에는 아래와 같이 이동을 하여도 연결된 라인이 끊임없이 붙어 있습니다.

 

이제 간단한 MAP생성작업을 끝내려면 아래와 같이 "작성도구"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편집화면에서 모니터링화면으로 바뀌게 되며 이때부터 입력된 속성으로 각각의 대상장비들이 모니터링되기 시작합니다.

 

아래의 그림은 모니터링화면에서 대상장비들이 모니터링되고 있는 화면입니다.


[원글링크] : https://www.linux.co.kr/home2/board/subbs/board.php?bo_table=lecture&wr_id=552


이 글을 트위터로 보내기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이 글을 미투데이로 보내기

 
박성수
파파
헐렁고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