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HOME > 강좌 >
강좌| 리눅스 및 오픈소스에 관련된 강좌를 보실 수 있습니다.
 
sendmail의 메일 relay 동작 테스트 방법 (sendmail 버전확인방법)
조회 : 7,601  




 

Sendmail의 정상작동유무를 다음과 같이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된 목적은 아니지만, 이 방법은 쉘에서 간단한 메일을 보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먼저, sendmail은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이라는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메일을 Relay하기 때문에 SMTP프로토콜의 사용포트로 Telnet접속을 하면 Sendmail의 동작상태등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또한 SMTP는 tcp 25번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Sendmail에 접속하기위해서는 "telnet  IP-Address(또는 domain) 25" 하면 됩니다.

 

1. Sendmail의 Telnet 접속방법

다음은 간단한 접속예입니다.

빨간색의 사각형내에 입력한 것은 모두 필자가 직접입력한 것입니다.

먼저 첫 번째 "telnet 210.101.112.146  25"은 Sendmail에 접속하기위해 210.101.112.146의 25번 포트(SMTP포트)에 접속한 것입니다. 만약 접속을 시도하는 서버에 도메인이 설정되어 있다면 IP-Address대신 도메인으로도 접속이 가능합니다.  Sendmail 데몬이 뜨있는 서버라면 어떤서버라도 이런식으로의 접속이 가능합니다.

두 번째 "HELP"는 접속후의 상태에서 어떤 명령어들이 사용가능한가를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QUIT"는 Sendmail로 접속한후에 빠져나오기위해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2. Sendmail의 동작실제 테스트

다음은 이렇게 접속한 상태에서 Sendmail이 메일을 정상적으로 Relay하는지를 테스트하기위해 메일을 보내보도록 하겠습니다.

빨간 사각형안의 내용들은 실제로 필자가 입력한 내용들입니다 .

1번부터 6번까지의 설명을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번은 Sendmail에 접속하기위해 210.101.112.146의 25번 포트(SMTP포트)에 접속한 것입니다. 만약 접속을 시도하는 서버에 도메인이 설정되어 있다면 IP-Address대신 도메인으로도 접속이 가능합니다.  Sendmail 데몬이 뜨있는 서버라면 어떤서버라도 이런식으로의 접속이 가능합니다.

2번은 메일을 보낸후에 응답메일을 받기를 원하는 메일주소를 입력한 것입니다.

3번은 메일을 보낼주소입니다. 즉, 지금작성하는 메일을 어디로 보낼 것인가에 메일주소입니다.

4번은 이제 메일본문을 입력한다는 의사를 Sendmail에게 전달한 것입니다.

5번은 메일내용을 직접입력한 것입니다. 5번의 맨 마지막라인에서 보시는 바와같이 메일내용이 끝난후에는 마지막 라인의 처음에 반드시 "."를 찍어야합니다.

6번은 메일작성이 모두 끝난후에 Sendmail에게서 빠져나오기 위해 입력한 것입니다.

 

 

3. 메일 도착확인

이제 이 메일이 정상적으로 잘 도착했는지를 확인해보는 것으로 Sendmail의 동작테스트가 끝납니다.

일반적으로 메일이 도착하는 스풀메일디렉토리는 /var/spool/mail이므로  이 디렉토리에서 다음과 같이 "elm -f webmaster"를 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webmaster로 도착한 메일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보시는 메일은 좀전에 보낸 메일의 제목이 그대로 보입니다 .

여기서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이메일의 다음과 같이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메일을 보았다면 Sendmail의 동작이 정상적으로 이루어 졌다는 것이 확실히 입증된 것입니다 .


[원글링크] : https://www.linux.co.kr/home2/board/subbs/board.php?bo_table=lecture&wr_id=296


이 글을 트위터로 보내기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이 글을 미투데이로 보내기

 
박성수
파파
헐렁고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