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 웹서버
  • 아파치
  • 톰켓
HOME > 강좌 >
강좌| 리눅스 및 오픈소스에 관련된 강좌를 보실 수 있습니다.
 
가상호스트 설정(ip/port/name)
조회 : 14,010  



1. 가상호스트(Virtual Host)란?
2. 하나의 IP Address로 여러개의 가상호스트 설정하기
3. 각각의 IP Address별로 가상호스트 설정하기
4. Port별로 운용하는 가상호스트 설정하기
5. Default 가상스트 설정하기

1. 가상호스트(Virtual Host)란?


웹서버에는 기본적으로 존재하는 호스트가 있다.

이를 웹서버의 주호스트(main host)라고 한다.

하나의 웹서버에는 주호스트 외에 별도의 홈디렉토리를 가진 여러개의 호스트를 설정하여 운용할 수 있다.

주로 웹호스팅 서비스에 사용되며 주호스트외에 나머지 호스트들을 모두 가상호스트(virtual host)라고 한다.

이런 가상호스트를 가장 적절하게 이용하는 것이 웹호스팅 서비스인 것이다.

웹호스팅 서비스를 하려면 하나의 서버에 여러 가입자를 수용해야 하는데 이때 아파치 웹서버의 가상호스트로 설정하여 운용하면 해결할 수 있다.

물론 다른 웹서버에도 이런 기능은 있으며 설정하는 방법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다.

이런 가상호스트에는 몇가지 종류가 있다.

즉,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을 수 있다.

 

● 이름기반의 가상호스트(Name-based virtual host)

● 주소기반의 가상호스트(IP-based virtual host)

● 포트기반의 가상호스트(Port-based virtual host)

● 기본 가상호스트(Default virtual host)

 

위의 네가지 경우 모두 하나의 물리적인 서버에서 운용된다는 것과 다수개의 가상호스트를 운용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이름기반의 가상호스트는 하나의 IP Address에 여러개의 가상호스트를 운용하는 것이며, 주소기반의 가상호스트는 가상호스트 각각에 하나씩의 IP Address를 할당하여 운용하는 것이고 포트기반의 가상호스트는 하나의 동일한 호스트에 포트만 다르게 지정하여 운용하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 기본 가상호스트는 설정되어있는 어떤 호스트도 해당사항이 없는 호스트의 로딩요구를 받았을때 기본으로 응답하게될 호스트를 지정하게 된다.

자 그럼 위에서 제시한 4가지 방법의 가상호스트 운용방법을 하나씩 배워보도록 하자.


2. 하나의 IP Address로 여러개의 가상호스트 설정하기

일명 이름기반의 가상호스트(name-based virtual host)라고 한다.

이름기반의 가상호스트는 하나의 IP Address에 여러개의 가상호스트를 사용하는 것이며 이 방법이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다.

인터넷 사용인구의 급격한 증가로 인하여 IP Address가 많이 필요하게 되었고 급기야는 IP Address가 모자라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다.

이런 시점에서 웹호스팅 사업등과 같이 하나의 시스템에 여러개의 웹서버를 운용해야하는 오늘날의 여건에는 이름기반의 가상호스트가 가장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아래의 예는 하나의 IP Address(168.126.72.51)에 3개(A, B, C)의 가상호스트를 설정한 것이다.




3. 각각의 IP Address별로 가상호스트 설정하기

일명 IP Address기반의 가상호스트(IP-based virtual host)라고 한다.

웹호스팅 사업을 하는 초창기에 사용된 방법으로 주소기반의 가상호스트는 하나의 시스템에 여러개의 IP Address를 할당하여 가상호스트에 각각 하나씩 할당하여 운용하는 것이다.

가입자에게 각각 하나씩의 IP Address를 할당하는 주소기반의 가상호스트로 웹호스팅등의 서비스를 하려면 일단은 IP Address의 수를 받아들일 가입자 수 이상 확보를 해 둬야 한다.

약 1년전 까지만 해도 대부분의 웹호스팅업체에서는 주소기반의 가상호스트로 운용을 했었다.

하지만 인터넷의 활용인구가 급속히 늘어난 현재 웹서버등의 수요와 함께 IP Address에 대한 수요도 급팽창하게 되어 IP Address를 할당받기는 정말 힘들어 졌다.

웹호스팅서비스의 초창기 시절에는 주소 기반의 가상호스트로 서비스를 했으나 현재는 이름기반의 가상호스트로 운용을 하지 않을 수 없는 실정이 되었다.

하지만 이름기반의 가상호스트보다도 더 안정적이고, 더 효율적이며 관리하기도 편한 것이 주소기반의 가상호스트이다.

아래의 예는 3개(가, 나, 다)의 가상호스트에 각각 하나씩의 IP Address를 할당하여 운용하기위한 설정이다.

 








이 경우에 서버의 기본 IP Address인 168.126.72.51은 주호스트인 ciss9.kornet.net(가)으로 할당하고 첫 번째 가상호스트인 www.manualand.co.kr(나)은 168.126.72.52에 할당하였다.

그리고 두 번째 가상호스트인 www.hyung.co.kr(다)은 168.126.72.53에 할당하였다.

이로써 각각의 웹사이트를 하나의 물리적인 서버에서 별도로 관리할 수 있는 것이다.


4. Port별로 운용하는 가상호스트 설정하기

일명 Port기반의가상호스트(Port-based virtual host)라고 한다.

포트기반의 가상호스트는 하나의 웹서버에서 기본포트 80번은 주호스트로 설정하고 여러개의 다른 포트를 지정하여 원하는 만큼의 가상서버를 운용하는 방법이다.

예를 든다면 80번은 주호스트로 사용하고 8080번, 8081번 그리고 8082번의 포트를 지정하여 같은 가상호스트로 사용하는 것이다. 즉, 예를 든다면 다음과 같다.






이와 같이 얼마든지 다른 포트를 지정하여 원하는 만큼의 가상호스트를 운용할 수 있다.

 


5. Default 가상호스트 설정하기

기본 가상호스트란 예기치 못한 IP Address와 포트의 로딩요구를 받았을 때 가상호스트로 지정되어 있는 호스트를 띄워주는 것이다.

즉, 지정된 가상호스트가 없을 때 기본적으로 응답에 응할 호스트를 지정해 둔 것이 기본 가상호스트이다.



가상호스트 설정을 모두 마칩니다.

의문사항은 질문과답 게시판을 이용해 주십시요..

그럼...


[원글링크] : https://www.linux.co.kr/home2/board/subbs/board.php?bo_table=lecture&wr_id=222


이 글을 트위터로 보내기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이 글을 미투데이로 보내기

 
박성수
파파
헐렁고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