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HOME > 강좌 >
강좌| 리눅스 및 오픈소스에 관련된 강좌를 보실 수 있습니다.
 
CSQL 이란?
조회 : 5,387  


CSQL 실행
1. CSQL 이란?
1) CSQL 정의
CUBRID 에서 SQL 질의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그래픽 인터페이스 기반의 큐브리드 매니저를 이용하거나, 콘솔 인터페이스 기반의 CSQL 인터프리터를 이용할 수 있다.
CSQL 인터프리터는 명령 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SQL 인터프리터로서, SQL 질의를 작성하고 수행 결과를 조회할 수 있으며,
입력된 SQL 질의와 수행 결과를 추후에 이용하기 위하여 파일에 저장할 수 있다. 또한, 수행 결과를 프린터로 직접 출력하거나, 한 페이지씩 화면 출력할 수도 있다.
- X Windows 없이 모든 터미널 환경에서 사용 가능
- 모든 CUBRID 명령어의 입력, 편집, 수행 가능
- 결과를 파일이나 화면으로 출력
2. CSQL 인터프리터 소개
1) SQL 사용을 위한 도구
CSQL 인터프리터는 CUBRID와 함께 설치되는 대화형(interactive) 방식과 일괄 수행(batch) 방식으로 SQL 질의를 수행하고 수행 결과를 조회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CSQL 인터프리터는 명령어 라인 입력 방식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입력된 SQL 문장과 그 결과는 나중에 사용하기 위해서 파일에 저장할 수도 있다.
CSQL 인터프리터는 CUBRID를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손쉬운 방법이다.
CUBRID를 사용하는데 제공되는 다양한 다양한 API(JDBC, ODBC, PHP, CCI 등)를 활용하여 데이터베이스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또한, CUBRID에서 제공하는 관리 및 질의 도구인 CUBRID 매니저를 사용할 수도 있다. 사용자는 CSQL 인터프리터가 제공하는 터미널 기반의 환경에서 SQL 질의를 생성하고, 수행 결과를 조회할 수 있다.
CSQL 인터프리터는 CUBRID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하여 SQL 문을 통해 다양한 작업을 수행한다.CSQL 인터프리터를 이용해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 외부 셸 명령 실행
- 조회 결과의 저장 혹은 출력
- SQL 스크립트 파일의 작성 및 실행
- 테이블 스키마 조회
- 데이터베이스 서버 시스템 파라미터의 조회 및 변경
-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정보(스키마, 트리거, 지연 트리거, workspace, 잠금, 통계) 조회
2) DBA를 위한 도구
DBA(Database Administrator)는 일상적인 많은 관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CUBRID가 설치된 시스템에 접속해서,
CUBRID가 제공하는 다양한 관리 유틸리티를 이용해서 작업을 수행한다.
따라서, 터미널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CSQL 인터프리터는 DBA가 데이터베이스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또한, CSQL 인터프리터는 DBA에게 필요한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제공한다.
CSQL 인터프리터는 독립 모드(Standalone Mode)로 실행될 수도 있다.
독립 실행 모드는CSQL 인터프리터가 서버 프로세스의 기능을 포함하여 직접 데이터베이스 파일에 접근하여 수행하는 방식이다. 즉 별도의 데이터베이스 서버 프로세스가 구동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해당 데이터베이스를 대상으로 SQL 문을 실행할 수 있다. CSQL 인터프리터는 데이터베이스 서버나 브로커 등 어떠한 다른 프로그램의 도움 없이csql 유틸리티 하나로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이다

[원글링크] : https://www.linux.co.kr/home2/board/subbs/board.php?bo_table=lecture&wr_id=1599


이 글을 트위터로 보내기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이 글을 미투데이로 보내기

 
큐브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