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HOME > 강좌 >
강좌| 리눅스 및 오픈소스에 관련된 강좌를 보실 수 있습니다.
 
리눅스 마운트강좌 mount 1편
조회 : 8,491  


리눅스 마운트강좌 mount  

 

 

 

 

 

 

 

 

 

----------------             -----------------------

 

1  : 마운트(mount) 무엇을 의미하며 사용하는가?  , 실질적인 의미

2  : 리눅스에 장착된 CD-ROM데이터 사용하기 실무

3  : 실제로 마운트하지 않고 마운트 가능여부만을 확인하기

4  : 특정 파일시스템을 읽기만 가능하도록 마운트하기(쓰기금지 마운트)

5  : 읽기,쓰기 가능하도록 마운트하기

6  : 현재 마운트된 정보 자세히 살펴보기

7  : 다양한 파일시스템 유형에 맞는 여러가지 마운트 방법

8  : ext3 타입의 파일시스템 마운트하기

9  : ext2 타입의 파일시스템 마운트하기

10 : iso9660파일시스템 타입으로 마운트하기

11 : vfat 윈도우파일시스템 마운트하여 윈도우디스크 사용하기

12 : MSDOS 파일시스템으로 포맷된 디스켓을 마운트하여 사용하는 방법

13 : 원격서버의 파일시스템 마운트하여 사용하기(NFS 마운트하는 방법)

 

 

ㅇ 제작자 : 리눅스포털(www.superuser.co.kr) 수퍼유저코리아 성수

 

ㅇ 본강좌의 자세한 정보 : http://www.superuser.co.kr/linuxcommandbible/

 

 

 

 

 

 

 

 

 

 

 

 

 

 

 

 

 

 

 

 

1 : 마운트(mount)란 무엇을 의미하며 왜 사용하는가?  , 실질적인 의미

리눅스에서 마운트(mount)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가지 하드웨어장치들을 사용하려면 리눅스서버에 인식을 시켜야하는데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마운트(mount)입니다. 먼저 마운트(mount)의 의미부터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윈도우95/98/NT에서는 플로피나 CD-ROM 같은 하드웨어 장치들은 시스템이 부팅되면서 거의 대부분 자동으로 인식되며 부팅 후에는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 설치한 하드웨어장비는 PnP(Plug and Play)라는 기능에 의해 대부분 자동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물론 리눅스에서도 PnP기능을 지원하지만 하드디스크 추가작업시, 또는 CD-ROM등과 같은 장치들은 시스템 부팅후에 수동으로 마운트(mount)라는 작업을 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특정장치(CD-ROM)는 사용후에 반드시 마운트해제(umount)를 시켜주셔야합니다.

쉽게 설명해서 마운트는 특정 디바이스(device)를 사용하기 위해 하드웨어장치와 디렉토리를 연결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하드웨어 중의 하나인 하드디스크의 장치명이 /dev/hda라고 한다면 이 장치명을 지정된 마운트포인트(디렉토리위치)와 연결하는 작업이 마운트(mount)입니다.

리눅스서버에 입문한 초보관리자들에게는 mount라는 개념이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mount라는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자기것으로 만들려면 직접 사용해보는 방법외에는 없습니다. 따라서 필자는 리눅스에서 mount명령어를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실무예들을 이번 장에 실어 두었습니다.  이번 기회에 초보관리자뿐 아니라 mount의 정확한 개념과 효율적인 실무 활용법을 배우고자 하시는 분들께 아주 좋은 기회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 그럼 마운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눅스에서 마운트 명령어의 사용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명령어위치 : /bin/mount

사용형식
        
mount -a [-fnrvw] [-t 파일시스템타입]
         mount [-fnrvw] [-o
옵션 [,...]] 장치| 디렉토리
         mount [-fnrvw] [-t
파일시스템타입] [-o 옵션] 장치디렉토리

아래의 예와 같이 mount라고 하면 현재 마운트되어 있는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정보들은 /etc/mtab파일의 내용과 동일한 것으로 /etc/mtab파일에는 현재 시스템에서 마운트되어 있는 정보들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열은 장치명이며 두번째 열은 마운트포인트(디렉토리명)이며 세번째 열은 파일시스템 타입이며 괄호안의 내용은 읽고 쓸 수있는가의 여부 즉, 마운트에서 사용한 옵션입니다.  뒤의 예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먼저 빈번하게 사용되는 CD-ROM 마운트에 대하여 간단히  예를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예는 CD-ROM을 사용하기 위해서 CD-ROM을 마운트 한 것입니다. 이렇게 마운트 한 다음에는 "/mnt/cdrom 디렉토리로 가서 CD-ROM에 저장된 파일들을 읽을 수 있습니다.

마운트되면서 출력된 메시지에는 읽을 수는 있어도 저장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mount: block device /dev/cdrom is write-protected, mounting read-only”과 같이 보여줍니다. 이제 CD-ROM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아래는 마운트된 CD-ROM의 내용을 /mnt/cdrom으로 가서 확인한 것입니다.

CD-ROM의 사용이 끝난 후에는 마운트된 CD-ROM을 마운트해제(umount) 시켜야 합니다.

마운트되어있는 상태에서는 CD-ROM을 뺄 수 없으며, 위의 예처럼 언마운트(umount)를 하면 마운트가 해제되고 CD-ROM을 뺄 수 있습니다.

현재 작업디렉토리 위치가 /mnt/cdrom 내부일 경우에는 위의 예처럼 umount가 되지않고 “device is busy”라는 메시지만 보여줍니다.  마운트된 CD-ROM umount 시키려면 /mnt/cdrom에서 다른 곳으로 빠져나와서 umount를 시켜야 합니다.

이렇게 운용자가 직접 마운트를 시켜줘야 사용할 수 있는 장치가 있는가하면 시스템이 부팅되면서 자동으로 마운트를 시켜주는 것이 있습니다. 시스템에 꼭 필요한 디바이스같은 경우에는 부팅시에 자동으로 마운트를 시켜, 부팅 후에 하나씩 모두 수작업으로 마운트해주어야하는 번거로움을 없앨 수 있습니다.

어떤 디바이스를 부팅과정에서 마운트를 시킬 것인가에 대한 설정은 /etc/fstab파일에 있습니다. 이 파일을 보통파일시스템 테이블(FileSystem Table)”이라고 합니다.

첫 번째 열은 디바이스명(또는 레이블명)을 나타냅니다. /dev 디렉토리에는 이들 디바이스파일들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 열은 마운트포인트(디바이스와 연결하여 사용할 디렉토리경로)이며 세 번째 열은 파일시스템 타입입니다.

그리고 번째 열에서 defaults라고 되어있으면 부팅과정에서 자동으로 마운트가 되며, noauto라고 되어있는 경우에는 직접 마운트를 시켜서 사용해야 합니다. noauto 되어 있는 경우에 마운트를 시키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참고사항]
/etc/fstab
파일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책의 “fstab”편을 보시기 바랍니다. 아주 상세하게 설명되어있으며 /etc/fstab 대한 자신을 가질 있을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mount 마운트포인트"라고 하면 /etc/fstab에 지정되어 있는 디바이스로 자동으로 마운트 시켜줍니다. 예를들어 보겠습니다.

“mount /mnt/cdrom” /etc/fstab에서 /dev/cdrom 디바이스가 지정되어 있으므로 이 디바이스로 마운트를 시켜줍니다.

이번 장에서는 mount의 의미와 mount를 왜하는가, 그리고 마운트와 관련된 시스템정보파일들을 하나씩 살펴 보았습니다.

 

 

 

2 : 리눅스에 장착된 CD-ROM데이터 사용하기 실무

 

앞의 예에서 CD-ROM마운트에 대한 기본적인 방법을 설명하였습니다. 이번에는 위의 방법을 참조하여 실제 리눅스서버에 장착되어있는 CD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리눅스에서 mount명령어를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것이 CD-ROM의 마운트입니다. 따라서 이번 장에서는 CD-ROM의 마운트와 사용방법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D-ROM의 파일시스템은 iso9660이라는 파일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etc/fstab을 보면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따라서 CD-ROM을 마운트시킬 때에는 -t 옵션에 iso9660이라는 파일시스템 타입을 지정해야 합니다.

CD-ROM 마운트형식 : mount -t iso9660 /dev/cdrom /mnt/cdrom

에러메시지없이 CD-ROM이 마운트되었다는 메시지가 출력이 되었습니다. 위의 결과 메시지는 CD-ROM은 쓰기(write)가 않되며 오직 읽기만 가능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메시지입니다.  CD-ROM의 장치파일명은 /dev/cdrom 이며 이 장치를 /mnt/cdrom이라는 디렉토리에 마운트를 하였습니다.  쉽게 설명하여 /dev/cdrom 장치에 /mnt/cdrom을 연결한 것입니다. 즉 마운트가 된 이후부터는 CD-ROM의 장치는 /mnt/cdrom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의 “mount /mnt/cdrom”이라는 간단한 마운트방법은 /etc/fstab CD-ROM마운트정보가 설정되어있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만약 위와 같은 방법으로 마운트가 되지않는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마운트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마운트가 된 CD-ROM으로 이동하기 위하여 마운트포인트인 /mnt/cdrom 디렉토리로 이동해 보겠습니다.

 

 

다음은 CD-ROM의 마운트포인트인 /mnt/cdrom의 내용을 살펴 보겠습니다. /mnt/cdrom에서 "ls -l"을 해보면 CD-ROM의 내용이 리스트로 출력됩니다.

, 위의 내용은 CD-ROM에 있는 파일들입니다.

 

다음은 마운트가 되어있는 /mnt/cdrom에서 파일들 중 하나(, TRANS.TBL) /tmp 디렉토리로 복사해 보겠습니다.  아래의 예는 CD-ROM의 파일 중 TRANS.TBL을 리눅스의 /tmp디렉토리로 복사한 예입니다. 그런 다음 /tmp 디렉토리로 이동하여 TRANS.TBL 파일이 복사 되었는가를 확인한 것입니다.

이것을 예로든 이유는 마운트 된 후에는 CD-ROM의 내용을 리눅스의 파일시스템을 사용하는 것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간단히 보여주기 위한 것입니다

 

 

 

 

ㅇ 제작자 : 리눅스포털(www.superuser.co.kr) 수퍼유저코리아 성수

 

ㅇ 본강좌의 자세한 정보 : http://www.superuser.co.kr/linuxcommandbible/

 

 

 


[원글링크] : https://www.linux.co.kr/home2/board/subbs/board.php?bo_table=lecture&wr_id=1347


이 글을 트위터로 보내기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이 글을 미투데이로 보내기

 
박성수
파파
헐렁고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