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게시판 > 자유게시판
게시판| 자유게시판
※ 게시판 용도에 맞지 않는 글(광고및 홍보 글 등)은 임의삭제될 수 있습니다.

 
작성일 : 06-04-08 00:47
shell에대해 조금..
 글쓴이 : 이영종
조회 : 2,210  

SHELL이란 정형화된 뜻으로는 컴퓨터에 명령하는 방법 또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외부 계층이라고 하죠. 말이 너무 어렵게 설명을 했는데, 간단하게 얘기하면 shell은 사용자의 명령어를 해석해 주는거라고 보면 됩니다. 쉘은 항상 대기 모드(listen mode)에 있게 되어 사용자가 명령어를 입력하면 해당하는 명령어를 검색하여 실행을 하게 됩니다.

1. Shell의 동작 구조.

쉘의 동작구조를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User command  ->Shell  -> Command Library -> Kernel -> (result or status) -> Shell -> (Display on screen)

사용자가 명령어를 쉘을 통해서 입력을 하면 그것이 command library로 전달이 되어 입력한 명령어를 검색하게 됩니다. 여기서 만약 해당하는 쉘의 명령어가 없게되면 -bash:command not found 라는 문자열이 뜨게되죠. 그렇지 않고 제대로된 명령어가 입력이 되면 커널에서 동작이 이루어지고, 커널에서는 해당하는 명령어의 결과 또는 상태가 다시 쉘로 전달이 되어 최종적으로는 화면으로 출력이 되게 되는것입니다.

2. 쉘의 종류.

-sh    : Bourne shell (최초의 쉘) -기본제공쉘
-csh  : Cshell(Sea-shell로 불리기도 함. BSD shell) -기본제공쉘
-tcsh : Improve csh(별로 사용이 안되는 쉘입니다.)
-bash: Bourne again shell (가장 기본이 되는 쉘입니다. 흔히, 배쉬쉘로 불립니다.)
-ksh  : Korn shell(AT&T에서 개발. 막강한 기능을 보유한 쉘입니다.)
-이외에 zsh..등등..이 있습니다. 물론 쉘의 종류는 많이 있다고 저도 듣기만 했습니다.
저 또한 이 위에 있는 쉘들도 다 써보지는 못하고 그냥 이런 특징이 있다고 들어서 간단하게 생각나는대로 적은것이기에 좀더 들어가면 또 다른 세계가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Shell Programming도 있어서 간단하게 명령어 기반의 프로그램을 짤수도 있습니다.

짤막하지만 도움이 되셨는지요??
그럼 즐건 리눅스~

 

 


이 글을 트위터로 보내기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