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DNS Notify

참고: RFC1996

BIND-8 부터 지원하는 DNS Notify기능은 Primary의 Zone 데이터베이스가 수정되었음을 해당 Zone의 Authority를 갖는 Secondary 서버로 알려주어 Primary와 Secondary 네임서버의 동적 동기화를 가능케 한다.

BIND-4나 BIND-8에서 본 옵션을 사용하지 않으면 Zone의 SOA 영역에 명시된 Refresh를 주기로 Secondary가 Primary의 Serial 증가를 체크하여 Zone Transfer 하는 형태이나. BIND-8의 DNS Notify를 사용하면 하여 도메인 수정 변경에 따른 전파시간 (Maximum Propagation Delay)을 최소화 해준다.

Primary의 Zone이 업데이트 되면 BIND는 해당 Zone의 NS 레코드를 분석하여 자신을 제외한 나머지 네임서버에 Zone이 업데이트 되었음을 알리는 Notify 신호를 보내고, Secondary는 Primary Zone의 Serial이 증가하였음을 확인한후 Zone transfer를 통해 해당 Zone을 업데이트한다. 만약 Secondary가 DNS Notify를 지원하지 못한다면 "Not Implemented" 응답과 함께 해당 요청을 무시한다.

Figure 5-1. Maximum Propagation Delay

Maximum Propagation Delay

[큰 그림 보기]

BIND-8는 기본적으로 DNS Notify가 켜져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설정을을 통해 전체 혹은 특정 Zone에 대해서 DNS-Notify를 적용치 않을 수 있다.

    options {
        notify no;  // 전체에 대해서 기능을 끈다. (디폴트 yes)
    }
    
    zone "freebsd.org" {
        type master;
        file "zone-freebsd.org"
        notify no;          // 해당 도메인에 대해서만 기능을 끈다.
    };
    
    zone "freebsd.org" {
        type master;
        file "zone-freebsd.org"
        notify yes;         // 해당 도메인에 대해서만 기능을 켠다.
    };

Authority를 갖지 않는 네임서버에 Notify 리스트에 포함하고자 할 경우엔 also-notify 옵션을 사용한다.

    zone "freebsd.org" {
        type master;
        file "zone-freebsd.org"
        notify yes;
        also-notify {210.124.149.130;};
    };

RFC1996에 따르면 DNS Notify 요청을 받은 Secondary 네임서버는 해당 도메인의 Authority를 갖는 다른 네임서버에게 다시 DNS Notify 신호를 보내야 하는데 실제 BIND-8 구현에서는 포함되지 않았음을 참고하기 바란다. 이 기능은 네트워크 토폴로지상 Secondary가 Primary에 바로 접속치 못하고 다른 Secondary를 마스터로 설정하는 경우를 대비해 규정되었으나, 실용적으로 이러한 경우가 매우 드물고 바람직하지 않은 구성(Maximum Propagation Delay 증가)이기에 BIND-8에 같이 구현되지 않은듯 싶다.


 






Copyright(c) 2001, 수퍼유저코리아 All Rights Reserved.
서버구축(운용)상담 : e-mail : webmaster@superuse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