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광장
클라우드/리눅스에 관한 뉴스를 제공합니다.
뉴스 분류

2025년까지 모든 행정·공공기관 정보시스템 인터넷 기반 자원 공유(클라우드)로 전환

작성자 정보

  • 관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2025년까지 모든 행정·공공기관 정보시스템 인터넷 기반 자원 공유(클라우드)로 전환


- 행정·공공기관 정보자원 인터넷 기반 자원 공유(클라우드) 전환·통합 추진계획 발표 -


 

□ 오는 2025년까지 모든 행정·공공기관의 정보시스템이 클라우드 기반 통합관리 운영 환경으로 전환되어 다양한 국민수요에 대응하고 안정적인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행정·공공기관 정보자원 클라우드 전환·통합 추진계획’을 7월 27일 발표하고, 올해부터 5년 동안 행정기관과 공공기관이 운영 중인 모든 정보시스템(10,009개)을 클라우드로 전면 전환·통합한다고 밝혔다.


○ 이번 계획에는 지난해 발표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 정부혁신 발전계획’과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의 일환으로 지난 6월 제4회 전자정부의 날 기념식에서 공개한 ‘제2차 전자정부 기본계획’ 중 ‘2025년까지 행정·공공기관 클라우드 전환율 100%’ 달성을 위한 세부 실행 방안이 담겨있다.


 

□ 현재, 행정·공공기관 정보시스템의 약 83%가 기관별로 운영 중이며, 대부분 운영 규모가 작아 설비가 미흡하고 전담 인력도 부족하여 보안에 취약한 상황이다.


○ 또한, 공공부문의 정보시스템을 구성하는 서버, 스토리지 등 정보자원의 50% 이상이 내용연수(6년 이상)를 경과하여 노후화됨에 따라 시스템 운영효율이 저하되고, 안정적인 대국민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 행안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국민의 일상에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고, 이에 맞는 디지털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클라우드 전환을 추진하게 되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총 8천6백억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공공·민간 클라우드센터 본격 활용>


□ 먼저, 전문성 있는 공공·민간 클라우드센터 이용을 통해 보안성과 안정성을 강화하고 기술력도 높여나갈 계획이다.


○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정한 공공클라우드센터는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 정보자원 통합기준(행정안전부 고시)’에 따라 국가안보, 수사·재판, 내부업무 처리 등을 다루는 정보시스템을 운영하게 된다.


○ 이를 제외한 정보시스템은 보안 및 안정성을 인증받은 민간 클라우드를 이용하게 된다.


 

□ 이에 따라, 2025년까지 공공부문 정보시스템의 절반에 가까운 46%의 시스템이 민간 클라우드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BIN0001.bmp.png

그림입니다.


□ 행안부는 신속하고 안전한 클라우드 전환을 위해 ‘22년까지 전환 비용 일체를 지원하고, 클라우드 전환에 따른 이용료를 초기 1년간 지원하는 등 2025년까지 총 8,600여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공공부문 클라우드 전환 시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SaaS) 우선 활용>


□ 아울러, 급변하는 디지털 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공공부문 클라우드 전환 시 공공 업무시스템을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로 대체할 수 있는 경우에는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SaaS)를 우선 활용한다.


   ※ SaaS(Software as a Service) : 인터넷을 통해 원하는 응용SW를 설치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 여러 기관에서 공통으로 운영 중인 업무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하거나 새로 개발하는 것 보다 이미 검증된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SaaS)를 활용하면, 즉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고 구축비, 유지관리비 대신 이용료만 필요해 예산 절감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 이에 지난 6월,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SaaS)의 선도 이용을 위해 이용료 지원대상으로 87개 기관의 109개 서비스를 선정하였고, 이번 달부터 순차적으로 이용을 개시한다.


○ 그러나, 공공에서 이용할 수 있는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SaaS)가 23개(’21.6월)에 불과한 실정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행안부는 공공의 수요를 바탕으로 공동활용이 가능한 업무를 선별하고 개발을 지원하여 선제적으로 공공부문에서 이용할 수 있는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SaaS)를 확충할 계획이다.


 

□ 이를 통해 보안인증을 획득한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SaaS)가 증가하고 공공부문의 이용이 확대되어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의 경쟁력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앙부처 시스템은 대전과 광주센터, 공공기관 시스템은 대구센터로>


□ 한편, 공공클라우드센터 이용대상인 정보시스템의 수용을 위하여 공공클라우드센터 지정 및 배치 방향도 공개되었다.

 

○ 중앙부처의 시스템은 지난 3월 지정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과 광주센터에, 공공기관의 시스템은 ‘22년 개소하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구센터에 클라우드 전환·통합을 우선 추진할 예정이다.


○ 지자체의 시스템은 자체 클라우드센터 구축, 한국지역정보개발원(KLID) 활용 또는 민·관 협력을 통해 추진할 수 있도록 지자체의 지역적 특성, 재정 여건 및 정보화 역량 등 제반 상황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클라우드 전환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아울러, 다양한 형태의 민간 클라우드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민간의 건물과 설비 등을 활용하는 민·관 협력모델을 발굴하고 보안상 문제가 없도록 국정원 등 관계부처 등과 논의 중이다.


○ 이는 민간의 검증된 클라우드 인프라 등을 공공에 도입하여 단기간 내 클라우드를 구축·이용하도록 하고, 민간의 우수한 전문인력을 활용하기 위함이다.


□ 이를 통해, 보다 안정적으로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민간은 공공영역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어 민간과 공공이 함께 상승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BIN0002.bmp.png

그림입니다.


 

□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공공부문의 클라우드 전면 전환을 통해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대국민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관련 산업의 성장을 위해 민간 클라우드를 적극 활용하겠다.”며 민간도 품질 높은 클라우드 서비스의 안정적인 제공을 위한 노력과 발전방안을 고민해 줄 것을 요청했다.

 

 

오는 2025년까지 모든 행정·공공기관의 정보시스템이 클라우드 기반 통합관리 운영 환경으로 전환되어 다양한 국민수요에 대응하고 안정적인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뉴스광장


  • 현재 회원수 :  60,032 명
  • 현재 강좌수 :  35,773 개
  • 현재 접속자 :  259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