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시스템의 매직키 ctrlaltdel 활용법
작성자 정보
- 관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2,859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리눅스 시스템의 매직키 ctrlaltdel 활용법
ctrlaltdel은 리눅스 부팅초기에 실행 및 적용되는 /etc/inittab파일내에서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 키보드 글쇠처리를 지정하는 명령어입니다.
이 명령어는 독립적으로 실행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시스템관리프로그램이나 부팅단계의 시스템 초기화 프로그램 내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명령어위치 : /sbin/ctrlaltdel
사용형식 : ctrlaltdel hard | soft
위의 형식에서 hard로 실행되었을 경우에는 sync()함수의 호출 없이 시스템이 바로 재부팅됩니다.
그리고 soft로 실행이 되었을 경우에는 init프로세스에 SIGINT(인터럽트)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아래는 /etc/event.d/control-alt-delete의 ctrlaltdel의 설정내용입니다.
[root@su249 ~]# cat /etc/event.d/control-alt-delete # control-alt-delete - emergency keypress handling # # This task is run whenever the Control-Alt-Delete key combination is # pressed. Usually used to shut down the machine.
start on control-alt-delete
exec /sbin/shutdown -r now "Control-Alt-Delete pressed" [root@su249 ~]# |
즉, 위의 설정은 리눅스시스템 운영 중, 어떤 경우라도 키보드에서 “CTRL + ALT + DEL”키가 동시에 입력이 되었을 경우에 “/sbin/shutdown -r now”이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하기 위한 설정입니다.
그렇다면 “CTRL + ALT + DEL”키가 동시에 눌렀을 때 위의 shutdown 대신에 다른 실행을 하기를 원한다면 위 파일(/etc/event.d/control-alt-delete)의 설정을 바꾸어 주면 됩니다.
참고로 리눅스 시스템에는 매직키(Magic Key)라는 것이 몇 개 있습니다.
매직키라는 것은 리눅스 시스템을 응급조치하기 위하여 비상시에 언제든 실행되도록 설정해둔 몇 개의 키조합을 의미합니다.
즉, 매직키는 대부분 리눅스 시스템을 안전하게 종료하고 재부팅하기 위한 것으로서 시스템의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이번 장에서 설명한 ctrlaltdel 또한 매직키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직키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사용법은 필자의 또 다른 책 “리눅스 서버관리 실무바이블”의 “리눅스 시스템 응급복구”편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