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클라우드/리눅스에 관한 강좌입니다.
자격증 분류

리눅스마스터1급 : 운영체제(OS)의 종류

작성자 정보

  • 관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리눅스마스터1: 운영체제(OS)의 종류





1.1.2 운영체제의 종류


리눅스

리눅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즈나 애플의 iOS와 같은 운영체제이다.

 

 

 

 

핀란드의 헬싱키 대학의 학생이었던 리누스 토발즈(Linus B. Torvalds)가 자신의 386 PC에서 당시 유닉스와 유사한 기능을 가진 운영체제를 개발하여 1991917일에 리누스 토발즈가 0.01 버전을 개발했으나 개인적으로 소장하고 있었고 일반에게 공개하지는 않았다.

 

 

 

 

그리고 1991105일에 그 결과물인 리눅스 커널의 첫 번째 공식 버전인 0.02(리눅스 커널)를 처음으로 뉴스그룹(comp.os.minix 라는 USENET)에 발표하였다.

 

 

 

 

그리고 0.02 버전에는 GPL 라이선스가 채택되었다.

 

 

 

 

여기에서 리누스 토발즈가 발표한 리눅스는 리눅스 커널만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때부터 리눅스의 역사가 시작되었으며 리눅스 커널 소스코드가 공개된 이 시점 이후부터 리눅스는 리누스 토발즈의 개인 프로젝트가 아닌 수많은 개발자들이 공동으로 개발하는 공개 프로젝트로 진행되기 시작했다.

 

 

 

 

리눅스 커널의 이런 공개 프로젝트로의 개발 방식은 리차드 스톨만이 진행하고 있던 GNU 프로젝트가 그 기반이 되었다.

 

 

 

 

리눅스는 i386 PC용 서버 운영체제로 시작하여 뛰어난 이식성을 기반으로 적용되는 하드웨어의 범위를 넓혀 나갔고, 1999125일 리눅스 커널 2.2.0 버전이 공식 발표되고, 19991218일에 리눅스 커널 2.2.13IBM 메인프레임 패치가 포함되면서 리눅스가 엔터프라이즈급 대형 시스템에서 사용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리눅스는 데스크탑용으로도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현재 리눅스가 스마트폰, 테블릿 등의 모바일 기기에 사용되면서 수많은 사람들이 (그 사실을 알든 모르든) 리눅스를 사용하고 있다.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되는 리눅스 운영체제로는 안드로이드(Android, http://www.android.com/), LiMo(http://www.limofoundation.org/), Bada(http://www.bada.com/), webOS(http://developer.palm.com/), Maemo(http://maemo.org/), MeeGo(http://meego.com/) 등이 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뉴스광장


  • 현재 회원수 :  60,037 명
  • 현재 강좌수 :  35,801 개
  • 현재 접속자 :  175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