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클라우드/리눅스에 관한 강좌입니다.
자격증 분류

리눅스마스터2급강좌 : 로그인(login)과 로그아웃(logout)

작성자 정보

  • 관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리눅스마스터2급강좌 : 로그인(login)과 로그아웃(logout)





2.3.2 로그인과 로그아웃

부트 매니저에서 리눅스를 선택하여 부팅 절차가 완료되면 로그인 화면이 실행된다.

 

 

 

 

사용자는 그래픽 환경과 텍스트 환경에서 로그인을 하여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여기서는 로그인, 로그아웃 및 시스템 종료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로그인(Login)

로그인 방법으로는 리눅스 설치 시에 그래픽 로그인을 하겠다고 선택하여 부팅 시에 항상 로그인 박스가 그래픽으로 뜨고 바로 로그인하는 것과 부팅에 텍스트 화면으로 들어와서 사용자 IDpassword를 입력하고 콘솔 환경으로 로그인하는 방법이다.

 

 

 

 

 

전자의 경우에는 로그인하면 그놈이 실행되고 로그인 창에서 사용자 ID를 선택하거나 사용자 ID를 직접 입력하고 암호를 입력하면 된다.

 

 

 

 

 

그리고 후자의 경우에는 사용자 ID와 암호를 입력(암호를 입력할 때 표시가 없다)하여 로그인하면 쉘 환경으로 떨어지게 되는데 프롬프트 상태에서 startx 명령을 내리면 대부분의 리눅스는 X 윈도우 환경인 그놈(GNOME)이 실행된다.

로그아웃(Logout)

그놈에서 로그아웃하기 위해서는 시작 메뉴에서 로그아웃을 클릭하여 나오는 창에서 로그아웃을 선택하면 된다.

 

 

 

 

이 창에서 사용자 바꾸기를 선택하면 현재의 사용자가 로그아웃되지 않은 상태에서 새로운 사용자로 로그인할 수 있다.

 

 

 

 

 

 

4fa9a09b911cbcf61026701b24d6b6bc_1674710643_1543.png
 

 

만약 쉘 상태에서 로그아웃하여 로그인 대기 상태로 만들려면 쉘 프롬프트에서 logout이나 exit 명령을 내리면 된다.

 

 

 

 

 

 

그리고 사용자가 일정시간 동안 계정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 자동으로 로그아웃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TMOUT 설정을 한다.

 

 

 

 

root를 비롯한 모든 사용자의 경우에는 /etc/profileTMOUT 환경 변수를 설정하면 되고, 특정한 사용자에게만 적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계정의 홈 디렉토리 아래의 .bash_profile에 해당 환경 변수를 설정하도록 한다.

 

 

 

 

사용자가 오랜 시간 자리를 비우거나 로그아웃을 잊어버린 경우라고 하더라도, 일정한 시간이 흐르면 자동으로 로그아웃이 되므로 보안에 도움이 된다.

 

 

 

 

리눅스 기본쉘인 배시(BASH) 쉘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TMOUT에서 숫자는 초단위로 계산되므로 1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로그아웃되도록 설정된 것이다.

 

 

 

 

 

 

 

 

 

export TMOUT

TMOUT=3600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뉴스광장


  • 현재 회원수 :  60,034 명
  • 현재 강좌수 :  35,787 개
  • 현재 접속자 :  209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