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디렉토리 만드는 mkdir 개론과 기본 사용법
작성자 정보
- 관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6,069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새로운 디렉토리 만드는 mkdir 개론과 기본 사용법
mkdir은 “MaKe DIRectory”의 약어로서 새로운 디렉토리를 만들때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리눅스의 가장 흔한 명령어의 일종으로서 필요한 디렉토리가 있을때
간단히 "mkdir 디렉토리명"으로 새로운
디렉토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흔히 시스템관리자분들께서 mkdir명령어를 단순히 디렉토리를 생성하는 용도로 가볍게 생각하십니다.
맞는 말씀입니다.
하지만 필자는 mkdir명령어 사용시에 사용자의 umask값의 개념을 꼭 이해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즉, mkdir명령어로 디렉토리를 생성할 때에 umask값에 따라서 생성되는 디렉토리의 퍼미션이 달라지게 됩니다.
즉, 현재 사용자의 umask값을 정확하게 이해하셔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이에 대한 설명은 이 책의 umask명령어편에 상세하게 다루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 장의 뒷부분에서 설명하고 있는 mkdir을 사용하여 원하는 퍼미션을 가진 디렉토리 생성방법에 대해서도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mkdir로 원하는 퍼미션을 가진 새로운 디렉토리를 생성하려면 -m옵션을 사용합니다.
명령어위치 : /bin/mkdir
사용형식 : mkdir [옵션] 디렉토리..
그럼, 간단한 예부터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디렉토리를 생성하고자 할 때에는 다음과 같이 "mkdir 디렉토리명"이라고만 하시면 됩니다.
즉, 아래의 예는 현재디렉토리내에 newdir이라는 새로운 디렉토리를 생성하는 예입니다.
[root@su250 su]# ls -l 합계 0 [root@su250 su]# [root@su250 su]# mkdir newdir [root@su250 su]# [root@su250 su]# ls -l 합계 4 drwxr-xr-x 2 root root 4096 2008-12-24 03:17 newdir [root@su250 su]# |
위의 예에서는 newdir이라는 이름을 가진 새로운 디렉토리를 생성 하였습니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