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클라우드/리눅스에 관한 강좌입니다.
데이터베이스 분류

MYSQL서버접속시 포트번호 지정하여 접속하기

작성자 정보

  • 구돌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MYSQL서버접속시 포트번호 지정하여 접속하기




MYSQL 데이터베이스가 사용하는 기본포트(port)번호는 3306번입니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예에서는 MYSQL접속시에 포트번호를 지정해 주지 않았습니다. 

 

 

 포트번호를 지정하지 않았다고 해서 MYSQL의 포트를 사용하지 않았다는 것은 아닙니다. 

 

 

 , 포트번호를 지정하지 않았지만 MYSQL의 기본포트 3306번으로 접속을 한 것입니다. 

 

 

 

하지만 필자는 리눅스 서버와 MYSQL의 보안을 위하여 3306대신 다른 포트번호를 지정하여 사용하곤 합니다. 

 

 

 , MYSQL의 기본 서비스포트를 3306대신 다른 번호를 사용하여 서비스를 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는 것입니다. 

 

 

 

[참고사항]


MYSQL
서비스포트를 3306대신 다른 포트번호로 서비스하려면..

MYSQL
의 기본포트 대신 다른 포트를 사용하여 MYSQL을 설치하시려면 MYSQL 설치단계의 ./configure실행시에 “--with-tcp-port=포트번호옵션에서 사용할 포트번호를 지정하여 설치하시면 됩니다. 

 

 

 

또한 MYSQL의 실행시에 사용하는 mysqld_safe사용시에 다음예와 같이 -P옵션(대문자P)을 사용하여 포트번호를 지정하여 실행하시면 됩니다. 

 

 

 

[root@file bin]# ./mysqld_safe -P3306 &

[1] 3817

[root@file bin]# Starting mysqld daemon with databases from /usr/local/mysql/data

[root@file bin]#

 

, 예를 들어 서버보안을 위하여 MYSQL의 포트를 3306대신 22222번을 사용하여 서비스되고 있다면 MYSQL 접속시에 사용하는 포트번호 또한 22222을 지정해 주셔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MYSQL의 접속시에 포트번호를 지정하여 사용하려면 다음 예와 같이 -P옵션(대문자P)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예는 MYSQL의 접속시에 -P옵션을 사용하여 사용할 포트번호를 22222로 지정하여 접속한 예입니다. 

 

 

 

 

[root@file bin]# ./mysql -u root -p mysql -P 22222

Enter password: ********

Reading table information for completion of table and column names

You can turn off this feature to get a quicker startup with -A

 

Welcome to the MySQL monitor.  Commands end with ; or \g.

Your MySQL connection id is 1 to server version: 4.0.14

 

Type 'help;' or '\h' for help. Type '\c' to clear the buffer.

 

mysql>

mysql> exit

Bye

[root@file bin]#

 

첨언한다면 리눅스 서버를 관리하고 있는 많은 서버관리자분들의 입장에서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서버보안일 것입니다. 

 

 

  감히 여러분들께 조언해 드린다면 여러분들이 직접관리하는 모든 서버들의 서비스 포트번호를 바꾸어 사용하시는 것이 서버보안에 있어 굉장한 잇점을 줄 수 있으므로 권해드립니다. 

 

 

 예를 들어, 여기서 설명해드린 MYSQL외에도 가장 대표적인 TELNET서비스의 경우 23대신 다른 포트를 사용하시고 FTP 서비스 또한 21대신 다른 포트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뉴스광장


  • 현재 회원수 :  60,015 명
  • 현재 강좌수 :  35,688 개
  • 현재 접속자 :  190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