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클라우드/리눅스에 관한 강좌입니다.
리눅스 분류

리눅스호스팅관리1편 : 호스팅서비스에 필요한 것들은?

작성자 정보

  • 관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리눅스호스팅관리1: 호스팅서비스에 필요한 것들은?



, 그럼 리눅스에서 호스팅서비스를 하기위하여 어떤것들이 필요한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말의 의미는 구체적으로 어떤 어플리케이션이 필요한가 또는 어떤 기법들이 필요한가라는 의미입니다.

 

 

 

 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린다면 이웹사이트(www.linux.co.kr)의 지난번 버전에서는 윈도우서버와 리눅스서버에 대하여 모두 설명하였으나 이번 버전에서는 윈도우부분은 칼질(제거)하였습니다.

 

 

 윈도우 부분에 필요한 기법들이나 설명은 이책의 지난번 버전이나 에스유소프트(www.linux.kr)의 호스팅메뉴에서 잘 설명하고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리눅스 운영체제


당연히 리눅스를 의미합니다.

 

 

 리눅스는 호스팅서비스를 하기에 전혀 손색없는 운영체제입니다.

 

 

 필자 또한 지난 8년동안 리눅스서버를 호스팅서버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오랜시간이 말해주듯 성능과 안정성 그리고 기능면에서 거의 모든 충족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운영체제가 그러하듯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요구되는 기능들이 새로 나오고 보안을 위한 패치도 해야합니다.

 

 

 리눅스 또한 새로운 기능추가와 보안패치를 위하여 계속적인 업그레이드는 꼭 해야합니다.

 

 

 특히 리눅스 커널은 버그발견시 보안패치를 위하여 꼭 업그레이드를 해주어야합니다.

 

 

 흔히 커널컴파일을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커널컴파일을 제대로 해보신 분들이 아니기 때문에 그런 말씀을 하십니다.

 

 

 리눅스 커널 또한 일종의 소프트웨어입니다.

 

 

 따라서 기존의 커널버전에 보안문제가 있다면 당연히 패치된 버전으로 교체를 해주셔야합니다.

 

 

 커널컴파일이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은 이웹사이트(www.linux.co.kr)의 커널컴파일 강좌를 제대로 다루고 있습니다.

 

 

 이책의 19장을 참고하시고 체계적인 커널컴파일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안정된 커널이 곧 안정된 리눅스서버운용을 의미하며 서버의 안정이 곧 튼튼한 호스팅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아파치웹서버(APACHE Web Server)


호스팅서비스에서 없어서는 안될 웹서버가 바로 아파치입니다.

 

 

 이미 이책의 앞부분에서 아파치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였으며 호스팅에 필요한 여러가지 기법들에 대해서도 이미 설명을 드렸습니다.

 

 

 예를들어 가상호스트 설정하는 부분과 throttle모듈과 bandwidth모듈등을 활용하여 트래픽과 hit수제한등을 하는 기법들이 그 예입니다.

 

 

 그리고 얼마전부터 APACHE는 버전 2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이 책에서도 APACHE2를 기본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파치 1.X버전과 2.X버전과는 많은 부분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필요한 기능들을 모두 기본모듈로 장착한 것부터 해서 1.X는 정적(Static)설치와 운용이 그 기본을 이루고 있지만 2.X에서는 DSO방식으로 설치하고 운용합니다.

 

 

 따라서 필요한 모듈의 활용과 효율성이 보다 탁월해 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책의 아파치편에서도 DSO방식과 정적설치 및 운용에 대한 부분을 자세히 다루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MYSQL 데이터베이스


호스팅서버에서 웹서버 못지않게 필수적인 것이 데이터베이스입니다.

 

 

 리눅스서버에서 사용하는 거의 대부분의 데이터베이스가 MYSQL입니다.

 

 

 물론 MYSQL외에도 ProgreSQL mSQL등이 있기는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서버에서 MYSQL을 사용하므로 이 책에서도 MYSQL을 기본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호스팅서비스를 위하여 MYSQL에서 꼭 알아아 하는 것이 일반사용자들의 사용환경부분입니다.

 

 

 , 일반사용자들이 사용하는 MYSQL을 사용함에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PATH를 설정한다든지, 백업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의 작업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특히 MYSQL은 게시판등의 데이터들을 보관하고 있으므로 MYSQL의 전체백업에도 신중을 기해야합니다.

 

 

 이책의 MYSQL편을 보시면 MYSQL데이터 백업하는 방법에 대해서 10여가지로 나누어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이 책의 MYSQL편에는 MYSQL의 안정성을 위한 튜닝하는 방법과 깨진 테이블파일을 복구하는 방법, 그리고 부적절한 SQL문으로 필요이상 시스템부하를 유발하는 질의문을 찾는 방법등도 모두 설명하였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호스팅서버에서 MYSQL 데이터베이스를 운용하기 위하여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이므로 꼭 함께 보시기 바랍니다.

 

 

 

PHP, PERL등과 같은 웹프로그래밍언어


Interactive한 홈페이지제작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 웹프로그램언어입니다.

 

 

 여러분들도 잘 알다시피 흔히 APM환경에서 운용된다라는 표현을 많이하는데 APACHE MYSQL 그리고 PHP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말이 거의 하나의 단어로 되어버린 것 처럼 PHP APACHE MYSQL과 함께 웹프로그래밍언어로 확고한 자리를 굳히고 있습니다.

 

 

 당연히 리눅스 호스팅서버에서는 거의 99%이상 PHP가 사용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여기서 우리가 얘기하는 PHP는 프로그래밍을 위한 코딩기술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리눅스서버에서 PHP로 개발된 프로그램이 잘 돌아가도록 제공하는 기술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PHP모듈을 APACHE에 로드(load)하여 아파치가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하며 특히 PHP환경설정파일인 php.ini를 수정하여 업로드용량의 제한이라든가 보안을 위한 register_globals on/off하는등의 설정을 할 수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PHP와 함께 cgi개발언어로 많이 사용되는 것이 PERL입니다.

 

 

 PERL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PERL인터프리터가 설치되어 있어야하는데 대부분 리눅스설치시에 기본적으로 설치되므로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사실 이책의 이전버전에서는 PERL부분만을 따로 다루었지만 2.0버전에서는 현재의 실정에 맞도록 구성하기 위하여 PERL부분을 별도도 다루지 않았습니다.

 

 

 

메일서비스 지원을 위한 Sendmail, Qmail, POP, IMAP


호스팅서비스를 얘기할 때 언급하지 않으면 안될 부분이 메일서비스입니다.

 

 

 호스팅사용자들의 메일사용을 지원하기 위하여 꼭 필요한 것이 보내는 서버로 사용되는 SMTP, QMAIL등과 받는 서버로 사용되는 POP, IMAP, vpopmail등입니다.

 

 

 이들 또한 이책의 14장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호스팅서비스에서 메일서비스는 다음과 같은 점들이 충분히 고려되어야합니다.

 

 

 , 메일서비스의 안정성, 스팸방지를 위한 액세스제한, 그리고 다중메일사용등입니다.

 

 

 여기서 호스팅서비스는 한대의 서버에서 여러명의 사용자들이 동시에 사용하기 때문에 중복설정문제가 민감하게 작용합니다.

 

 

 , webmaster라는 메일계정을 모든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해야합니다.

 

 

 이런 부분들 또한 이 책의 14장에서 설명하고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메일서비스에서 한가지 권해드리고 싶은 것은 호스팅으로 사용되는 웹서버와 메일서버는 가능한 분리해서 구축하라는 점입니다.

 

 

 영세한 호스팅업체에서는 웹서버와 메일서버를 한대의 서버에서 모두 서비스하고 있는 예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요즘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이 스팸메일로 인한 메일서버의 과부하입니다.

 

 

 만약 웹서버와 메일서버를 한대의 서버에서 동시에 서비스하고 있다면 메일서버의 과부하만으로 웹서비스가 중단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 또한 심각하게 고려하셔야합니다.

 

 

 

Webalizer accesswatch등을 이용한 웹로그분석 제공


 

특히 호스팅사용자들에게 자기가 사용하는 홈페이지에 얼마나 많은 방문자가 접속하였는가에 대한 통계를 볼 수 있도록 제공해야합니다.

 

 

 이를 제공하기 위하여 리눅스에서는 대부분 webalizer라는 공개소프트웨어를 사용합니다.

 

 

 이 책에서도 webalizer를 이용하여 웹로그분석을 제공하는 방법과 기법들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상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많은 웹로그분석 소프트웨어들이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셔도 되겠지만 webalizer는 상용소프트웨어 못지않은 훌륭한 소프트웨어입니다.

 

 

 계속 발전하고 있으며 특히 다양한 분석결과를 웹으로 확인한다는 매력 때문에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는 것 같습니다.

 

 

 

 

Proftpd, vsftpd를 이용한 FTP서비스


 

호스팅사용자들이 자기자신의 홈페이지관리를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 ftp서비스입니다.

 

 

 특히, 홈페이지를 수정하거나 파일등을 업로드/다운로드를 할 때에 반드시 사용되는 것이 FTP서비스입니다.

 

 

 특히 호스팅서비스에서는 FTP가상호스팅을 지원할 수 있어야합니다.

 

 

 , 한대의 서버에서 www.owner.co.kr또는 www.115.co.kr등과 같은 여러 개의 웹사이트를 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가상호스트를 사용하는 것처럼 한대의 서버에서 ftp.owner.co.kr그리고 ftp.115.co.kr등과 같은 여러 사용자의 FTP사이트를 동시에 서비스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기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 책에서는 proftpd vsftpd에 대한 설명을 11장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가상FTP서비스에 대한 부분도 자세히 다루고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BIND를 이용한 DNS서비스


 

호스팅사용자들은 거의 대부분 도메인을 등록하고 홈페이지서비스를 합니다.

 

 

 따라서 호스팅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에서는 반드시 DNS서버를 구축하고 네임서비스를 제공해야합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BIND입니다.

 

 

 공개소프트웨어이지만 가장 많은 DNS서버에서 사용되는 네임서버솔루션이기도 합니다.

 

 

 물론 리눅스서버에서도 거의 대부분 BIND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이 책의 15장에서는 BIND부분만을 별도로 다루고 있습니다.

 

 

 DNS서비스는 사용자들의 도메인에 대한 IP주소를 매칭하거나 그 반대의 역할을 하기며 또한 DNS에서 중요한 것은 DNS서버의 설정문제입니다.

 

 

 , 서브도메인 사용과 메일서버의 지정등을 모두 DNS에서 설정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DNS를 이용하면 Round Robin방식의 서버 부하분산을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이들 모두 이책의 15 DNS편에서 자세히 다루었으므로 소홀히 하지 마시고 꼭 챙겨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가지 라이브러리 및 어플리케이션들



호스팅서비스를 위해서는 앞서 말씀드린 것 외에도 많은 라이브러리들과 어플리케이션들이 필요합니다.

 

 

 , jpeg, gif, png등의 이미지포맷지원, xml지원, ssl지원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위하여 많은 어플리케이션들을 설치하고 관리해야합니다.

 

 

 따라서 이 책의 12장에 보시면 이들 라이브러리들을 지원하기 위한 gd, libpng, libxml, zlib, freetype등과 같은 여러가지 라이브러리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백업서버 구축



호스팅서버의 가장 고민거리가 백업과 보안일 것입니다.

 

 

 보안부분은 이책의 20장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으므로 참고하시고 백업부분 또한 이책의 18장에서 네트워크 백업서버구축이라는 제목으로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호스팅서비스를 특별한 백업대책없이 제공한다면 이는 언제 회사문을 닫아야하는 상황이 발생할지 모르는 아슬아슬한 상태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다고 보아야합니다.

 

 

 특히 호스팅서비스의 표준약관이 권장되고 있는 즈음에서 우리는 호스팅사용자들의 백업대책에 대해서 심각히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책의 18장에서 백업부분에서 충분히 다루고 있으므로 이번 장에서는 설명하지 않습니다.

 

 

 특히 소규모의 호스팅업체 사장님들께 강력히 권해드립니다.

 

 

 장기적이고 안정된 호스팅사업을 이어가시려면 먼저 백업대책부터 확실하게 세워두십시요. 비용없이 네트워크 백업서버를 구축하는 방법과 설명을 모두 18장에서 설명하고 있으므로 사장님들!! 꼭 보시고 안정된 사업을 영위하십시요.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뉴스광장


  • 현재 회원수 :  60,037 명
  • 현재 강좌수 :  35,801 개
  • 현재 접속자 :  146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