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속성설정으로 리눅스파일 보안구현(chattr, lsattr) 4편
작성자 정보
- 관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3,006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파일속성설정으로 리눅스파일 보안구현(chattr, lsattr) 4편
파일의 삭제는 불가능하지만 내용추가는 가능하도록
하는 속성 설정하기
파일의 a속성이 설정되어있다면 파일삭제는 불가능하지만 파일에 내용을 추가하는 것은 가능해진다.
따라서 이번에는 a 속성을 이용하여 파일에 추가는 가능하나 삭제는 되지않도록 속성설정을 하는 예를 보이도록 하겠다.
즉, 이 설정은 리눅스의 로그파일에 설정하면 유용할 것이다.
필자의 경우에는 a속성의 설정은 주로 /var/log 디렉토리에 존재하는 로그파일들, 예를 들어 messages, secure, maillog등의 파일들에 이 속성을 지정해 두고 사용한다.
자, 그럼 /var/log/messages파일을 대상으로 a속성을 부여하여 로그는 계속 추가저장 되도록 설정하고 삭제는 불가능하도록 설정해 보도록 하겠다.
앞서도 설명드렸지만 여기서 설명되는 내용을 그대로 따라 하실 것 같아서 필자는 imsi라는 디렉토리를 따로 만들어서 /var/log/messages파일을 복사한 다음 a속성을 부여한 것이므로 여러분들께서는 이론적인 무장과 충분한 설정연습을 하신 후에 실제업무에 적용하기 바란다.
먼저, messages파일을 확인 한 것이다.
[root@host3 log]# ls
-l messages |
다음은 chattr을 이용하여 a속성을 messages 파일에 부여한 것이다.
그리고 부여된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lsattr로 속성설정내용을 확인한 것이다.
[root@host3 log]# chattr
+a messages |
a 속성이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messages파일에 시스템로그는 계속 저장이 될 것이다.
즉, messages의 기능상의 문제는 전혀 없기 때문에 서버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전혀 없다.
아래의 예는 실제로 /var/log/messages 파일에 a속성이 설정되어 있는 것으로 시스템 로그는 그대로 실시간으로 추가저장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root@host3 log]# tail
-f messages |
그리고 다음과 같이 삭제를 하려고 할 경우에 "명령이 허용되지 않음" 또는 영문으로 "Operation not permitted"라는 메시지와 함께 삭제는 되지않음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이다.
[root@host3 log]# rm
-f messages |
그리고 이번에는 a라는 속성을 제거하였다. a속성을 제거한 후에 lsattr로 속성제거를 확인 하였다.
[root@host3 log]# chattr
-a messages |
첨언하자면 i 속성의 설정대상은 리눅스 설치 후에 변경사항이 전혀없는 파일에 사용하시고 a 속성은 리눅스의 로그파일들에 사용하면 서버보안에 굉장한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이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