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클라우드/리눅스에 관한 강좌입니다.
리눅스 분류

LIVE CD 만들기 HowTo Ver 0.2

작성자 정보

  • 웹관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LIVE CD 만들기 HowTo Ver 0.2

만든이: Kmu ISM(임인경, 윤신수, 함형민, 황대복)

출처 : http://wiki.kldp.org/wiki.php/LiveCD-HOWTO


1 들어가면서
1.1 Live CD란?
1.2 사용 용도
1.3 작업 동기
1.4 현재 Live CD를 구할 수 있는 곳
1.5 문서에 대한 책임
2 준비물
2.1 필요한 준비사항
2.2 주의할 점
3 순 서
3.1 순서도
3.2 리눅스 배포판 설치
3.3 부팅 이미지 작성
3.4 나만의 리눅스 이미지 작성
3.5 CD Writing 방법 및 Tip
4 문제점 및 Q/A
4.1 발견된 문제점들
4.2 FAQ
5 맺음말

1 들어가면서 #

우선 이 문서는 Live CD를 만드는 것을 도와주기 위한 문서이다.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많은 유저들은 Linux 대신 Windows를 사용하고 있고, 게다가 Live CD의 필요성을 많이 못 느끼고 있는 게 사실이다. 필자 역시 Linux보다 Windows가 익숙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우리는 어떤 프로젝트의 준비과정으로 Live CD를 만드는 중 많은 삽질을 거듭하였고, 그 과정에서 아직까지 제대로 된 Live CD에 대한 전문적인 문서가 존재하지 않는 점에 놀랐다. 또한 부팅관련 문서들과 관련 script문서들조차 예전 것이 많았기에 아쉬운 점들이 한 두 가지가 아니었다. 이런 환경들이 우리에게 많은 삽질을 요구 하였고, 하나씩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들이 있었던 것 같다. 또한 Live CD로 인해 우리와 같은 삽질 리눅서들이 더 이상 없어지기를 바라며 짧은 지식이지만 ?HowTo문서를 작성하기로 결정했다. 잘못된 점이나 오류, 문의사항 등이 있다면 언제든지 메일로 연락해주길 바란다.

- 子曰 三人行 必有我師焉 擇其善者而從之 其不善者而改之 -

1.1 Live CD란? #

Linux를 써본 경험이 있는가? 있다면 리눅스 설치 과정이 얼마나 번거로운지 알 것이다.이런 번거로움을 없애기 위한 일환에서 시작된 것이 Live CD라고 할 수 있다. 즉, 어떤 운영체제가 설치 되어있는 컴퓨터라도 CD 한 장만 넣으면 하드웨어에 변화를 주지 않으면서 리눅스 환경을 제공하고,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CD를 말한다. 이는 Install CD가 아닌 Ramdisk에 상주하는 Linux로서 그냥 전원을 끈 경우라도 커널의 깨짐을 걱정 하지 않아도 되는 Linux이다. ^^* 물론 HDD를 마운트 해서 그 안에 있는 자료들을 볼 수 있고 저장할 수도 있다.

1.2 사용 용도 #

사용 용도는 Linux 맛배기용도 될 수 있고, 윈도우가 깔려있는 환경에서의 Linux교육도 가능하겠다. 인스톨의 압박에서 벗어나, 인스톨 전에 Linux를 사용해 볼 수도 있고, Linux 사용의 두려움을 조금이나마 없애 전반적으로 Linux 보급을 널리 퍼지게 할 수 있을 듯 하겠다. 하지만 필자는 딱히 용도를 바라고 만든 것이 아니라... ^.^; 사용 용도는 유저들의 자유로운 상상에 맡기겠다.

1.3 작업 동기 #

우리 프로젝트의 목표는 가정용 게임 콘솔에서 리눅스의 인스톨 및 별도의 하드웨어 세팅없이 리눅스 환경을 제공함으로서 PC의 역할을 가능하게 하여, 게임콘솔의 활용도를 높이고 나아가 홈서버를 구현하는 것이다. 자세히 말하자면, 홈서버의 가능성을 찾는 것이라고 해야 옳을 것 같다.

우리는 이를 위한 첫 번째 단계로 Live Linux CD 작성 및 방법이 필요했고, 이런 작업 과정을 통해 ?HowTo문서와 한컴 리눅스, 와우 리눅스를 바탕으로 작성된 Live CD를 얻을 수 있었다. 아마 잘 아시는 분들은 Live CD하면 몇가지를 들어봤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현존하는 대표적인 Live Linux CD는 knoppix, Gentoo등이 있다. 이 Live Linux분야는 유럽을 주도로 하여, 이웃 일본 및 몇몇 아시아 지역까지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전무한 상태 인 듯으로 보여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고, 이런 이유는 작업을 하면서 우리도 한번 만들어 보자는 의욕을 일으켜 준 가장 큰 힘이 아니였나 싶다.

1.4 현재 Live CD를 구할 수 있는 곳 #

사이트 주소: [http]http://www.frozentech.com/content/livecd.php 이 사이트는 100여가지 이상의 Live CD를 제공한다. 물론 이 사이트 이외에 다른 사이트들도 있지만, 대부분 이 내용에 포함되므로 생략하겠다.

1.5 문서에 대한 책임 #

우선 문서는 자유롭게 배포될 수 있고, 수정 될 수 있다. 우리 역시 좀 더 많은 사람이 이 문서를 접하고, 좀 더 발전 시켜 더 나은 Live CD를 만드는 것을 원한다. 하지만, 꼭 출처는 밝혀주길 바라고, 수정 시 우리에게도 알려주길 바란다. 그리고 이 문서는 단순히 ?HowTo만을 제공할 뿐이다. 하지만 Live CD가 램에만 올라갈 것이기에 하드웨어적으로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확신한다. 하지만 혹시 이 과정 중에 문제가 생긴다면 우리는 그것에 대해 아무런 책임도 지지 않는다는 것을 밝히겠다. 또한 잘못 구워진 CD에 대해서도 우리는 상관하지 않을 것이다. 이를 위해 속도는 좀 느리겠지만 처음엔 RW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2 준비물 #

Live CD를 위해선 몇 가지 준비물이 필요하다. 시작하기 전에 이를 꼭 확인하고 시작하기 바란다. 만일 준비물들 중 없는 것이 있다면, 도둑질만 하지 말고, 어디서든 구하길 바란다.

2.1 필요한 준비사항 #

정말 무엇보다도 삽질하고자 하는 마음이 필요하다. 이 Live CD를 만들어서 무엇을 하겠느냐 싶지만 우리는 진정한 리눅서를 지향하기에... ^^;

또한 Live CD에 대한 필요성을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출장이나 강의를 하게 되더라도 이 CD 한 장만 들고 다닌다면 언제 어디서든 루트의 권한으로 리눅스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고, 이를 찾아 다닐 필요가 없을 것이다. Live CD는 의외로 쓸모 있는 경우가 많고, 또한 뽀대도 나지 않는가? ^^; 아무튼 삽질을 하겠다는 마음과, 왜 하는 지에 대한 명확한 이유만 있다면 이미 반은 완성됐다고 생각한다.

각설하고, 필요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 Floppy Diskette 1
  • Empty CD-R 또는 CD-RW
  • CD-R Writer
  • 리눅스 설치 가능 시디(한컴, 와우, 레드햇기반 배포판이면 가능)
  • 2G 이상의 물리적 여유공간, 파티션 또는 폴더라도 무관(폴더 경우는 뒤에 자세히 설명)

2.2 주의할 점 #

특별히 주의 할 점은 없다. 하지만, CD를 만드는 과정에서 압축하고, 굽는 과정이 가장 시간이 오래 걸리는 과정이기 때문에 웬만하면 빠른 속도의 내장형 CD-RW Writer를 권장한다. 필자의 경험으로 외장형 CD-RW Writer를 사용할 때는 아무리 RW가 지원을 하더라도 최대배속 4배속으로 밖에 안 구워졌다. 게다가 외장형 CD-RW Writer는 특정 시디만 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즉 몇몇 회사의 CD만 가능했다. 경험 상으로는 Imation, SONY가 가능했고, 나머지는 자세히 확인해보지 못했다. 암튼 외장형 4배속으로 굽다보면 한-두 장 구울때 한나절 걸릴 때도 있었다. -_-; 내장형으로 구웠으면 금방 구워질 것을... 아무쪼록 좋은 사양에서 삽질하길 바란다. 참고로 필자는 LG 48배속 CD-RW Writer와 Acer 12x, SK 10x CD-RW를 사용했다.

3 순 서 #


3.1 순서도 #

- 대략적인 순서는 다음과 같다.

리눅스 배포판 설치 -> 부팅을 위한 boot.img 작성 -> 부팅 확인 -> 배포판 설정 변경 -> 부팅 이미지(boot.img)와 배포판 이미지(ISM)를 함께 ISO파일로 작성 -> 부팅 후 테스트

3.2 리눅스 배포판 설치 #

가장 먼저 할 일은 리눅스를 별도의 파티션에 설치하는 것이다. 일단 라이브 시디로 만들고 싶은 리눅스 배포판을 준비해야 한다. 필자의 Live CD에서는 레드햇 계열의 한컴 리눅스3.1을 사용했다. 설치를 위해서는 현재 부팅 되는 시스템에 파티션을 준비한다. 이는 대략 2G정도의 용량이 필요하다. 이 공간은 라이브 시디로 설치될 리눅스가 차지할 공간이다. 새로 생성한 파티션을 ext2로 포맷 후 배포판 시디를 이용하여 리눅스를 설치하고, 설치된 시스템이 이상 없이 부팅되는지 여부를 확인한다.(설치 방법에 대한 자세한 문서는 다른 기술 문서를 참고하거나 리눅스 관련 서적을 참고하기 바란다.)

부팅이 잘 된다면 부팅 시 Ramdisk를 사용도록 Ramdisk의 용량을 정해준다. 현재로선 Ramdisk의 용량은 8192KB로 사용하고 있다. 이는 /etc/lilo.conf에서 ramdisk=8192라는 명령어행을 삽입함으로써 설정 또는 변경 가능하다.

ex) lilo.conf 파일
default=redhat
boot=/dev/hda1
map=/boot/map
install=/boot/boot.b
message=/boot/message
ramdisk=8192         
image=/boot/vmlinuz
        label=redhat
        initrd=/boot/initrd.gz
        read-only

ex)grub.conf 파일








default=0
timeout=10
splashimage=(hd0,0)/boot/grub/splash.xpm.gz
title Red Hat Linux (2.4.20-31.9)
        root (hd0,0)
        kernel /boot/vmlinuz-2.4.20-31.9 ro root=LABEL=/ ramdisk_size=8192
initrd /boot/initrd-2.4.20-31.9.img

설치시 유의 사항: 설치될 파티션은 ext2로 설정해야 하며, 용량은 2G를 초과해선 안 된다. 이는 700MB CD에 넣을 수 없기 때문이다.

3.3 부팅 이미지 작성 #

배포판이 무사히 설치됐고, Ramdisk까지 사용한다면, 이제 Ramdisk에 풀릴 이미지와 커널 그리고 부트로더가 들어있는 부팅을 위한 부팅 이미지를 만들어야 한다. 이는 디스켓을 이용하여 우선 테스트을 해본 후 문제가 없으면 boot.img 파일로 만들게 된다.

우선 부팅 이미지인 boot.img를 만들어야 한다. 이는 Live CD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이를 만드는 데 가장 시간을 많이 투자했고, 아직까지도 미흡한 점은 수정 중에 있다.

- 부팅 이미지(boot.img)의 구조
	    - /boot/boot.b vmlinuz map message initrd.gz 
 boot.img    - /dev/fd0
	    - /etc/lilo.conf

- 각 파일의 설명

boot.b: 부트로더 vmllnuz : 리눅스 커널 2.4.24-1 사용 map : map 정보(lilo에 의해 생성) message : 부팅시 출력되는 메세지 initrd.gz : Ramdisk에 풀릴 이미지 fd0 : 플로피 디스크 디바이스 lilo.conf : 리로가 사용하는 config파일

먼저 boot.b와 map파일은 lilo를 업데이트 하면 생기기 때문에 따로 만들어 줄 필요는 없고, message 파일은 #vi message로 출력되는 내용을 편집할 수 있다. vmlinuz는 커널로 850-900KB정도의 용량 이하로 컴파일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선 커널 컴파일을 해야 하는데 커널 컴파일 방법은 커널 컴파일 문서를 참고하기 바란다. fd0파일은
# cp -a /dev/fd0 'target folder'
명령으로 원래 리눅스에서 복사한다. lilo.conf는 별도로 작성해야 한다.

+ lilo.conf의 내용
prompt
timeout=0            
default=ism          
boot=/dev/fd0
map=/boot/map
install=/boot/boot.b
message=/boot/message
lba32

image=/boot/vmlinuz                          
        label=ism                            
        initrd=/boot/initrd.gz               
        read-only
        append=      

이를 미리 제작해 놓은 파일이 있지만, 현재는 파일의 최근 버전을 제공하고 있지 않는다. 필자는 이 파일을 조만간 제공할 예정이며, 필요한 분은 개인적으로 요청해 주길 바란다. 참고로 커널은 2.4.24-1이고, 부트로더는 리로를 사용한다.

boot.img란? boot.img는 부팅 과정을 실행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파일이다. 이 파일을 통해 부팅이 시작되고, 시디에 있는 리눅스 시스템을 읽어올 수 있게 된다.

이제 boot.img는 내용을 편집해 보자. 내용을 보기 위해선 다음과 같은 과정이 필요하다. 일단 적당한 폴더 두개를 만든다. 한 곳은 boot.img가 풀릴 폴더이고, 한 곳은 initrd.gz가 풀릴 폴더이다.


# mkdir livecd
# cd livecd
# mkdir -p init image           # 이는 임의로 정한 것임
# mount -o loop boot.img image  # boot.img를 image폴더에 마운트(루프백 디바이스) 
# cp /livecd/image/boot/initrd.gz ‘현재폴더’   # boot.img내에서 initrd.gz를 가져온다.
# gzip -d initrd.gz             # initrd.gz의 압축을 푼다. initrd란 파일이 생길것이다.
# mount -o loop initrd init     # initrd를 init폴더에 마운트(루프백 디바이스)

이제 필요한 사항들을 편집해야 한다. 대부분은 현재 만들어 놓은 것을 사용하면 된다. 이는 라이브 시디로 유명한 knoppix를 참고해서 수정, 작성 한 것이다. 하지만 init/etc/rc.d의 rc.sysinit은 현재 설치된 배포판 리눅스의 rc.sysinit을 가져와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 외의 나머지 것들은 공통적인 것으로 생각된다.

주의: rc.sysinit중에 root filesystem 체크 부분은 불필요한 부분이므로 없앤다. 이는 에러를 수반한다. 삭제 방법은 vi창에서 해당 부분을 찾아 삭제하면 된다.

다음으로는 linuxrc파일을 수정해보자. 이 스크립트의 내용 중에서는 특히 필요한 폴더를 생성하고 링크를 만드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시스템에 맞게 링크 및 파일, 폴더 등을 생성해주어야 한다. 이는 init 프로세서를 실행하기 전까지 실행되는 가장 중요한 핵심 부분이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linuxrc 내용


=/bin:/sbin    


=/ISM/ISM
=/modules
=/ISM


=















pmount

         =
          fs   
                   && mount      /dev/null  &&  
         
          




loadmodules

         = 
          i   
                     /scsi/ && insmod  /scsi/ 
/dev/null in scsiSCSI =; startash = /proc/sys/kernel/printk /static/ash /dev/console /dev/console mount proc /proc /proc /proc/sys/kernel/printk = = *devfs=mount* =; ; mount devpts none /dev/pts = *boot=cdrom* =; = *noscsi* =; insmod /loop.*o insmod /cdrom.*o insmod /ide-.*o insmod /isofs.*o insmod /nls_cp437.*o insmod /nls_iso8859.*o insmod /fat.*o insmod /vfat.*o insmod /jbd.*o insmod /ext3.*o insmod /scsi/scsi_mod.*o insmod /scsi/sr_mod.*o insmod /usbcore.o /dev/null = loadmodules SCSI /proc/scsi/scsi = ; =/dev/loop/ =/dev/loop/ =/dev/cloop/ = i pmount /sysroot /dev/null /sysroot = umount /sysroot /sysroot insmod /zlib_inflate.*o /dev/null insmod /cloop.*o =/sysroot /dev/null pmount || = = ; losetup /sysroot /dev/null pmount || startash = = cat /etc/fstab cat /etc/mtab startash cat /etc/ld.so.cache /etc/ld.so.cache /proc/sys/kernel/printk = rm /static = = = = = = mkdir /ramdisc ; && = = /bin/mount tmpfs /dev/shm /ramdisc mkdir /ramdisc/home /ramdisc/var mv /etc /ramdisc ln /ramdisc/home /ramdisc/var /ramdisc/var/tmp /ramdisc/etc / mkdir /var/run /var/backups /var/cache/apache /var/local /var/lock/news /var/nis /var/preserve /var/state/misc /var/tmp /var/lib /var/spool/cups/tmp /mnt/floppy /mnt/cdrom /home/root /etc/X11 /etc/cups /myconfig cp /ISM/root / /var/run/utmp /var/run/wtmp cp /etc/cups/*.conf /etc/cups/ /dev/null cp /var/local /var/log /var/spool /var/ /dev/null ln /etc/skel /etc/ /dev/null cp /var/* /var/ /dev/null cp /etc/* /etc/ /dev/null rm /etc/X11/XF86Config* cp /ISM/etc/X11/XF86Config. /etc/X11 cp /ISM/etc/X11/XF86Config. /etc/X11 rm /etc/sysconfig cp /etc/sysconfig /etc/ /dev/null rm /etc/modules.conf /etc/sysconfig/hwconf rm /etc/adjtime /etc/hosts cp /ISM/etc/adjtime /etc/ cp /ISM/etc/hosts /etc/ chmod /etc/adjtime /etc/hosts /etc/X11/XF86Config* ln /dev/psaux /dev/mouse cp /myconfig/* /myconfig/ /dev/null rm /etc/rc?.d ln /etc/rc.d/rc?.d /etc/ /proc/sys/kernel/modprobe /proc/sys/kernel/real-root-dev umount /proc rm /linuxrc

특히 주의해야 할 부분은 /etc/sysconfig 부분과 /etc/X11?/XF86Config, /etc/X11?/XF86Config-4 파일은 rw파일이어야 하므로 링크를 걸면 안 된다. 또한 폰트에 관련된 fonts.dir, fonts.scale, fonts.alias 파일 역시 rw파일이어야 한다. 이는 대부분 /usr/?X11R6/lib/X11/fonts/ 폴더에 있다. 이 부분은 다른 하나의 폴더를 만들어 설정 파일들은 모두 한 곳으로 모아놓은 후 실제 파일이 있어야할 위치엔 링크만 남겨놓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였다. 좀 더 자세한 사실은 알고 싶다면 boot.img 파일을 분석해보기 바란다.

이렇게 설정이 끝나게 되면 다음으로 파일들을 다시 하나로 묶어야 한다. 우선 init폴더의 마운트를 해제한다.

# umount /livecd/init
# dd if=initrd bs=1k | gzip -v9 > initrd.gz     
# initrd파일을 initrd.gz 압축파일로 만든다. # cp -a initrd.gz /livecd/image/boot/ # 새로 수정한 initrd.gz를 저장 # umount image # image폴더 마운트 해제

이제 부팅 가능한 이미지가 생겼다. boot.img가 그것이다. 이것을 디스켓에 저장하여 부팅이 잘 되는지 확인한다. 디스켓에 저장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dd if=boot.img of=/dev/fd0 bs=1k         # 디스켓에 저장
# mount -o dev /dev/fd0 ‘임의의 폴더’    # 리로를 업데이트하기 위해 디스켓을 마운트
# lilo -r ‘임의의 폴더’                 
# 리로를 업데이트. add *ism이란 메세지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마운트를 해제한 후 부팅을 해본다. 부팅이 잘 된다면 쉘로 드롭이 될 것이다.

다시 디스켓에서 부팅 이미지를 얻어온다.
# dd if=/dev/fd0 of=‘복사될 폴더’/boot.img bs=1k
이 명령어를 수행하면 boot.img란 파일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리눅스 시스템에 cloop와 devfsd를 설치한다. 이는 인터넷에서 cloop와 devfsd rpm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한다.

3.4 나만의 리눅스 이미지 작성 #

필자는 주로 한컴 리눅스를 이용했다. 이미지 작성법은 간단하다. 설치된 리눅스로 부팅을 한 뒤 X windows를 실행한다. 그리고 메뉴에서 프로그램 추가 삭제를 이용하여, 자신에게 필요 없다고 생각되는 것들은 일일이 지운다. 이 과정에서 core file이나 필수적으로 있어야 되는 파일은 지우지 않길 바란다.

만일 폴더에 설치했다면, chroot 명령어를 사용해서 그 폴더로 루트를 바꾸어 X를 띄워도 된다. 단 미리 ‘루트의 /dev폴더’의 내용을 ‘리눅스 설치폴더/dev’ 폴더에 복사해 놓고 실행해야 한다. 이를 하지 않으면 X를 실행할 수 없다.

ex)

# cp -a /dev /‘리눅스 설치된 폴더’/dev
# chroot ‘리눅스 설치된 폴더명'

이렇게 설정이 끝나면 이제 다음 명령어를 사용하여 현재 시스템을 압축된 시스템으로 만든다. 아마 2G가 넘지 않으면 700MB 안쪽으로 ISM이란 파일이 생성 될 것이다.
# mkisofs -R -l -V "ISM iso9660 filesystem" -v /시디에 넣을 리눅스 폴더 
| create_compressed_fs - 65536 > /파일이 생성될 폴더/ISM

이렇게 하면 압축된 ISM이란 파일이 생성된다. 이제 그 파일이 들어있는 폴더에 좀 전에 만든 boot.img 파일을 넣고, iso파일로 만들면 된다.

# mkisofs -l -r -J -V "ISM Linux" -v -b boot.img -c boot.cat 
/.iso파일이 생성될 폴더/name.iso /ISM파일이 있는 폴더

이제 name.iso파일이 생겼을 것이다. 이를 CD에 굽는다면 모든 일은 마무리 되는 것이다.

3.5 CD Writing 방법 및 Tip #

CD로 굽는 방법은 간단하다. 다음과 같다.

# cdrecord -v -dev=0,0,0 -speed=x name.iso

만일 CD-RW를 이용한다면, format하는 법은 다음과 같다.

# cdrecord -v -dev=0,0,0 -blank=fast

CD가 구워지면 CD-ROM이 튀어 나오게 만들기 위해서는 -eject 명령을 cdrecord 명령에 덧붙이면 된다. 마지막으로 부팅해보는 일만 남았다. 만든 시디를 넣고 테스트 해본다.

4 문제점 및 Q/A #

4.1 발견된 문제점들 #

라이브 시디를 작성하면서 예기치 못한 문제점들이 몇 가지 발생하였다. 대부분 설정 파일에 관한 문제였으며, 대충 해결을 하였으나 아직까지도 완벽하게 해결했다고는 장담하지 못한다.
  • VFS panic
  • Cloop 사용 시 에러
  • rw 권한 폴더 및 파일 파악
  • rc.sysinit의 불필요한 부분 선택 문제
  • 필요 없는 데몬 구분
  • 부팅 시 로그인 과정 없애기
  • /root를 home directory로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점
  • 원하는 프로그램 바로 실행시키기
  • DHCP 사용 시 설정 파일 문제
  • 장치 및 X 윈도우 해상도 등 자동 설정 문제
  • X 윈도우의 폰트 문제
  • 종료 시 root인 CDROM의 mount를 해제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문제점

4.2 FAQ #

?HowTo문서를 통해 작업 중 질문이나 문제점이 발견되면 그 부분을 FAQ 부분에 반영할 예정이다. 많은 관심으로 더 나은 ?LiveCD가 나오길 바라며, 좀 더 많은 분들이 이를 시도해봤으면 한다.

5 맺음말 #

짧은 기간동안 문서를 준비하다 보니 부족한 점이 많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LiveCD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기 위한 생각으로 시작한 일이기 때문에 미흡하지만 문서를 제공하기로 했다. 앞으로도 부족한 부분과 필자가 분석하여 새로 발견 된 사실들은 꾸준히 업데이트 할 예정이니 관심을 갖고 지켜봐주길 바란다. 질문이나 문제점 발견 시 eliteham@hanmail.net으로 메일을 보내주기 바란다. 최대한 도움을 드리고 싶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뉴스광장


  • 현재 회원수 :  60,037 명
  • 현재 강좌수 :  35,801 개
  • 현재 접속자 :  128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