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클라우드/리눅스에 관한 강좌입니다.
프로그램 분류

PlayOnLinux with wine(리눅스에서 윈도우 프로그램 구동하기)

작성자 정보

  • 웹관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프로그램명 : PlayOnLinux with wine
운영체제 : Linux
홈페이지 : www.playonlinux.com/
라이센스 : 공개 소스
1.소개

우분투 포럼에서 알게된 프로그램인 PlayonLinux를 한번 사용해 보았다.

PlayonLinux는 우분투에서 윈도우즈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Wine의 프론트엔드이다. Wine은 우분투에 윈도 호환성을 더해주는 정말 유용한 도구이지만 문제는 사용하기ㅇ불편한 점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특히 Wine의 경우 GUI 환경이 거의 없다시피 하기 때문에, 처음 Wine을 쓰려는 사용자들에겐 여러모로 머리 아픈 일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이 PlayonLinux는 상당히 훌륭한 와인 프론트엔드이다. 이 프로그램은 와인을 사용하면서 아쉬웠던 점들을 대부분 해소해주었으며, 물론 이 프로그램도 다른 와인 프론트엔드처럼 윈도 프로그램의 설치 기능을 제공 하는부분은 동일하다.

이 프로그램은 특이하게도 와인 버전 관리 기능이 있다. 사용자 시스템에 설치된 와인 외에도 다른 버전의 와인(구버전이나 신버전)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 별로 실행되는 와인의 버전을 다르게 적용해줄 수 있지요. 이러게하면 시스템에는 IE6 사용을 위한 패치된 와인을 깔아두고, 게임 실행할 때는 최신 버전의 와인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살펴보도록 어떤놈인지 살펴보자.

 

2.설치 및 구성.

-사용한 윈도우 프로그램 : 한글과컴퓨터 2007.

 

[설치]

$ sudo apt-get install playonlinux

 

순서대로 y 만 눌려서 설치를 시도한다.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wine2

 

일단 다음을 눌리면 된다.

설치는 간단하게 완료!

 

[디스크 구성 및 한글2007 설치]

일단 우리는 [가상드라이브생성 -> 프로그램 설치 -> 프로그램 실행 ]

이런순서대로 진행을 할 예정이다.

 

설치 -> Install a non-listed program -> 다음

wine8

 

Install a program in a new virtaul drive 선택

wine9

그다음은 가상 드라이브 이름을 생성 하면 된다. 전 win7 으로 만들었음.

wine10

 

3가지 항목을 모두 선택.

그다음 버전을 선택하라고 나올꺼지만, 그냥 [system] 선택 하는 것이 좋음.

드라이브 생성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가상디스크의 설정을 할수 있다. 간단히 만져주면 됨!!

wine11

윈도우 버전 및 해상도 등등. 본인이 원하는 항목을 선택해서 설정.

그다음 항목은 그냥 [다음] 클릭.

인자 설치 인스톨실행파일을 선택할 차례다.

wine12

 

필자는 미리 한글2007 설치파일을 준비하였다. 구하는 방법은 본인의 선택!!!

wine13

 

install.exe 파일을 선택한다.

아마 아래와 같은 화면을 경험 할수 있을 것이다..;;; 없으면 pass~~~

긴장 하지 말길 방법이 있다.

wine14

그럼 일단 아래 그림과 같이 우리가 생성한 win7 가상디스크의 디렉토리 안에 한글2007 설치 폴더를 이동 시킨다.

wine15

 

다시 실행 시켜보자

Playonlinux 메인화면에서 [구성] -> [win7] 선택 -> Make a new shortcut from this virtual drive 선택

그럼 아이콘 하나가 보일것이다. 선택해서 [실행]클릭

wine7

 

한글2007 설치 화면이 보인다 얏호~!!! ㅎㅎ 그럼 윈도우에서 설치 하듯이 설치 하면 된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다시 Playonlinux 메인화면에서 [구성] -> [win7] 선택 -> Make a new shortcut from this virtual drive 선택

한후 hwp.exe 파일을 선택한다. 이름은 본인이 알아서 지으세요!! ㅋ

wine17

완성!!

 

3. 마치며..

이번 리뷰는 생각보다 마음에 드는놈을 선택하였습니다. 리눅스(우분투) 등에서 한글과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함으로써, 불필요하게 가상으로 윈도우를 설치하는 번거로움을 줄일수 있지 않았나 생각 됩니다. 물론 파일 저장도 현재 설치되어있는 리눅스 환경에 저장이 됩니다.

물론 한글과컴퓨터 프로그램 말고도, 윈도우에서 실행되는 각종 프로그램들은(wine 지원되는 버전들에 한해서..) 지원이 가능한걸로 알고있습니다. 게임도 된다고 하네요. 해보지는 않았지만 ㅎㅎ

 

작성자:이동섭 dslee골벵이linux.co.kr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뉴스광장


  • 현재 회원수 :  60,033 명
  • 현재 강좌수 :  35,783 개
  • 현재 접속자 :  122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