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클라우드/리눅스에 관한 강좌입니다.
기타 분류

우분투 9.10 + VirtualBox + 안드로이드 1.6R2 설치

작성자 정보

  • 웹관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우분투 9.10 + VirtualBox + 안드로이드 1.6R2 설치



0. 개요
  모바일기기, 타블렛pc에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해서 도데체 안드로이드가 뭐길래(?) 하는 궁금증이 생겨 x86pc에 운영체제는 우분투9.10을 사용하고 VirtualBox가상 머신으로 안드로이드 1.6R2버전을 설치 해보겠다.


1. 설치 준비
  사용하고 있는 pc의 운영체제가 우분투9.10이라서 우분투9.10을 기반으로 설치 준비 및 설명을 하겠다.
  윈도우 기반의 운영체제도 거의 비슷하게 설치가 가능하고 VirtualBox대신 VmWare라는 가상 머신을 사용하면 되겠다. 해당 운영체제에 가상 머신이 설치 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설명을 하겠다.
  안드로이 1.6R2 버전 다운로드 사이트는 아래와 같다.

다운로드 : http://www.android-x86.org/releases/releasenote_1_6_r2

2.설치

- 우선 안드로이드 1.6R2를 설치 하기 위해 새로만들기 버튼을 눌러 가상PC를 만든다.

- 이름은 아무렇게나 줘도 되지만, 다른 가상PC 이름과 구별하기 쉽게 넣어주면 된다.

- 기본 메모리 크기는 256정도로 설정을 했다. 많이 줘도 좋고, 적게 줘도 상관 없으나, 많이 주게 되면 실제 PC의 메모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작업을 할경우 PC가 다운 되는 현상 등이 있을 수 있고, 적게 주게 되면 안드로이드1.6 R2버전의 가상 머신을 실행 시키고 어플리케이션 등을 실행 할때 느려 지는 현상이 있을 수 있다.

- 안드로이드1.6 R2를 설치 하기 위해 새 가상 디스크 만들기에 체크 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 다음으로 넘어 간다.

- 이제 가상 머신이 만들어 졌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설정 버튼을 눌러 가상 머신 설정에 들어간다.

- 다른부분은 필요 없고 위 그림과 같이 CD/DVD-ROM 부분에 ISO이미지 파일을 다운 받은 안드로이드 1.6 R2 버전을 선택해 주면 된다.

- 설정이 끝나면 시작 버튼을 눌러 부팅을 해보자 첫 화면이다. 하드디스크에 설치를 할 것이기때문에 마지막 줄에 있는 installation을 선택해서 다음을 넘어 간다.

- 그림과 같이 Create/Modify 파티션을 선택해서 안드로이드가 설치될 파티션을 생성 한다.

- 위와 같이 New 버튼을 눌러 생성 한다. 가상디스크를 만들때 최대 8기가를 설정 했기 때문에 8기가로 맞춰 준다. (그냥 엔터키를 누르면 최대용량으로 설정 된다.)

- 위와 같이 Primary를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 간다.

- 파티션의 전체 레이아웃이 보인다. Bootable 버튼을 눌러 부팅이 가능하게 설정 한다.

- 아래쪽에 있는 Write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 간다.

- 위 그림과 같이 yes를 누르면 파티션이 생성되고 완료 되면 quit를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 파티션 생성이 완료 된 다음 포멧을 하는 단계이다. 위 그림과 같이 ext3를 선택하고 OK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 간다.

- 포멧이 완료 되고, yes버튼을 눌러 부트로더를 설치 한다.

- 설치가 완료 되었다. Run Android-x86을 선택 하고 OK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 간다.

- 안드로이드 1.6 R2 첫 화면 이다. 인터네등을 할 수 있다. esc키를 누르면 첫 화면으로 돌아 올 수 있다.


3. 마무리
  위와 같이 안드로이 1.6 R2버전을 설치 해보았다. 여느 가상머신 설치 할때와 별반 차이가 없다.
  그림을 보면서 천천히 따라 하면 쉽게 설치 할 수 있다. 설치가 끝나고 CD/DVD-ROM 부분에 마운트 되어 있는 SO이미지를 마운트 해제 해줘야, 가상 머신 실행시 위와 같은 화면으로 바로 부팅이 된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뉴스광장


  • 현재 회원수 :  60,017 명
  • 현재 강좌수 :  35,690 개
  • 현재 접속자 :  223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