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클라우드/리눅스에 관한 강좌입니다.
기타 분류

IPhone 개발의 첫 걸음[Overview]

작성자 정보

  • 웹관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1. i phone 개발 첫걸음

* 아이폰 Overview

 :: i phone 개발을 위해 가장 먼저 필요 한 것은 바로 O/S 를 이해하고 친해지는 것이다. 물론, 누구나 알겠지만 개발을 위해 최소한의 명령어 crtl + c , crtl + v 는 알아야 하지 않겠는가? ^^?
또한, i phone 은 small-talk 에 뿌리를 두고 있는 Objective-C 언어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이해를 해야 할 것 이다.

그럼 천천히 큰 그림으로 다가가 보자.

[ Intel CPU 기반 의 Intel Mac ]                              // H/W
[ OS X 10.5 레오파드 ]                                // O/S
 ㄴ[ Core OS ], [Core Services],[Media],[Cocoa touch]        // Iphone O/S


개발을 위해 Mac 과 O/S 는 이미 설치가 되어있다. 그러면 target board 인 i phone 을 보자.
위에서 처럼 아이폰은 Core O/S , Core Services, Media,Cocoa touch 가 있는데..이것을 쉽게 생각 해보자면

기능적 분류라 보면 될 듯 하다.

Core O/S ::  맥과 같이 UNIX 운영체제 기반을 하고 있고 있으며 일반적  O/S 의 역활을 하며
Core Services :: O/S 의 기본 서비스들에 대한 엑서스를 할 수 있게 제공 한다.
Media :: 미디어 활용 프레임워크를 제공 하며
Cocoa Touch :: 는 O/S 의 최상위 레벨 로 화면 표시 및 Foundation 등의 기능적 부분을 제공한다.




이렇게 전체를 ㅤㅎㅜㅀ어 보았다.  Mac O/S 레오파드 이상의 맥 과 아이폰의 기능 등등…그러면 이젠 개발을 위한 통합환경 을 알아보자.


XCODE

:: Xcode 는 애플에서 제공하는 통합 개발 환경(IDE)이다. 여기서 개발을 하고 디버깅도 가능하다.

InterfaceBuilder

:: 설치후 확인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Interface Builder 가 있다. 이 IB 를 통해  NIB 라고 부르는 인터페이스 파일을 시각적으로 디자인이 가능 하게 해준다.

Instruments

:: 퍼포먼스 측정을 위한 툴이며 Xcode 설치시 IB 와 함께 설치 되는 기본 프로그램이다.




아이폰 App 의 구분

아이폰은 3가지 성격에 따라 3가지 타입의 앱 으로 구분 되게 된다.

1. Productivity type
 ::  생산적인 일을 위한 애플리 케이션으로 주로 데이터를 다루게 되며 데이터의 계층  만큼 뷰 계층을 가지게 된다. 대표적으로 메일 프로그램 을 생각 하면 된다.

2. Utility type
::  종합적인 정보를 빠르게 보여주기 위한 애플리케이션으로 날씨나 주식등의 예를 생각 하면 된다.

3.Immersive type
:: 게임이나 미디어 플레이어 처럼 전체 화면을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생각 하면 된다.



그 러면 기본적인게 거의 나 왔다…

i phone 은 mac 에서 레오파드 10.5 에서 부터 개발이 가능한데 개발 툴은 Xcode 이며 기본적 랭귀지 는 small-talk 의 기반을 둔 Objective-C이다. Xcode 를 설치 해보면 3가지 프로그램이 설치 되는데 코딩을 위한 xcode, 디자인 UI 를 위한 InterfaceBuilder, 성능 측정을 위한 instrument 가 설치 되고 3가지 성격에 따라 프로덕티브,유틸리티,이머시브 타입으로 개발 된다.


오늘은 여기 까지 ~ ^^"

[[ OverView ]]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뉴스광장


  • 현재 회원수 :  60,034 명
  • 현재 강좌수 :  35,787 개
  • 현재 접속자 :  206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