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클라우드/리눅스에 관한 강좌입니다.
리눅스 분류

3. SULinux 2.0 원격 접속 - SULinux 2.0 공개강좌

작성자 정보

  • 웹관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3. SULinux 2.0 원격 접속


  SULinux는 다양한 종류의 원격 접속 방법을 지원합니다. 서버는 원격지에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원격지에 서버를 쉽고 빠르게 접속할 수 있는 방법은 그래픽 모드로 접속하는 방법과 텍스트 모드로 접속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ssh를 통한 원격접속이며 성능 및 보안면에서 가장 강력하지만, 초보자에게는 사용법이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각 원격 접속 방법에 따라 서버에서 설정해 줘야 하는 사항들이 있습니다. 다양한 접속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XDMCP

  XDMCP(X Display Manager Control Protocol)을 이용하여 SULinux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XDMCP는 원격지의 클라이언트에서 X서버에 접속하여 그래피컬하게 리눅스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프로토콜입니다. XDMCP를 이용하여 시스템에 접속하기 위해 서버 설정 및 별도의 클라이언트가 필요합니다. Windows에서 XDMCP프로토콜을 이용한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SULinux에 접속 할 수 있으며, 접속 할 수 있는 대표적인 프로그램과 접속하기 위한 설정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XDMCP 서버 설정

  XDMCP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SULinux에 다음과 같은 설정이 필요합니다.

  /etc/gdm/custom.conf 파일을 열어 다음과 같이 편집합니다.

 위 설정은 xdmcp를 활성화 시키는 설정입니다.

 위 설정은 XDMCP로 root 로그인을 허용하는 설정입니다.

  위 그림은 SULinux에서 xdmcp를 활성화 시켜주고 있는 화면입니다.
    컴퓨터 => 파일시스템 => etc => gdm => custom.conf 

설정 완료후 리부팅 또는 다음 명령어 입력 


  (2) XDMCP 원격접속 (Windows)

  XDMCP를 사용하여 SULinux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Windows 환경에서 XDMCP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은 다음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프로그램명 : Linux Terminal Server Client
사이트 : www.LinuxTSC.org

  설치 방법은 프로그램 배포 사이트 및 SULinux 사이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위 그림은 LinuxTSC를 실행한 화면입니다. 접속 하고자 하는 IP를 입력하고  버튼을 누르면 접속됩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상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은 LinuxTSC를 이용하여 SULinux에 접속한 화면입니다. 사용자 및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로컬 컴퓨터에서 로그인 되는 것과 같이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은 LinuxTSC를 이용하여 SULinux에 접속하여 시스템을 점검하고 있는 화면입니다.


  (3) XDMCP 원격접속 (Linux)

  SULinux 및 타 Linux클라이언트 환경에서는 X를 사용한다면,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XDMCP를 사용하여 리눅스시스템에 접속 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커멘드를 커멘드 창에서 실행

또는 다음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쉽게 접속 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은 리눅스의 "Terminal Server Client"를 사용하여 접속하는 화면입니다. 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VNC, RDP, XDMCP등의 접속을 빠르고 쉽게 할 수 있습니다.

2. VNC

  VNC(Virtual Network Computing)는 RFB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원격 데스크탑을 공유하는 시스템입니다. VNC를 사용하여 SULinux의 그래피컬한 환경에 접속 할 수 있습니다. VNC는 데스크탑을 공유하기 때문에 로컬화면과 원격화면이 같고 제어권 또한 같습니다. 다중 사용자 로그인을 위해서는 별도설정 및 VNC서버의 가동이 필요합니다. 또 VNC는 별도의 비밀번호를 사용합니다. VNC를 이용하여 시스템에 접속하기 위해 서버의 설정이 필요하며, 클라이언트에는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1) VNC 서버 설정

  VNC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SULinux에 VNC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설정하며, 비밀번호 등 여러 가지 설정이 필요합니다.

시작 => 시스템 => 기본 설정 => 원격 데스크탑

  위 그림과 같이 “원격 데스크탑” 메뉴를 선택합니다.

  위 그림은 “원격 데스크탑” 설정 화면입니다. 이는 VNC 서버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  다른 사용자가 데스크탑을 볼 수 있도록 합니다(V)
   : VNC를 이용하여 원격에서 데스크탑을 볼 수 있게 합니다.

 □√  다른 사용자가 데스크탑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합니다(A)
   : VNC를 이용하여 데스크탑을 제어할 수 있게 하며, 이 기능을 활성화 시키지 않으면 원격에서 제어권을 얻을 수 없습니다.

□ 확인을 하도록 물어보기(S)
   : VNC를 이용하여 접속하면, 서버에서 “허락”을 해 줘야 접속됩니다. 이는 원격에서 단독으로 접속 할 수 없으며 언제나 로컬에서 접속을 허락해야 하기 때문에 이 옵션은 비활성화 하시기 바랍니다.

 □√  사용자가 이 열쇠글을 입력하여야 합니다(R):
   : VNC를 이용하여 시스템에 접속할 때 암호를 사용할 것을 설정합니다. 만약 없다면, 아무나 다 들어 올 수 있기 때문에 꼭 암호를 어렵게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2) VNC 원격접속 (Windows)

  VNC를 사용하여 SULinux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Windows 환경에서 VNC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은 공개 S/W인 다음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성능 및 기능이 향상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나와 있습니다.

프로그램명 : UltraVNC
사이트 : www.uvnc.com

  UtraVNC는 서버와 Viewer가 있으며 VNC를 통하여 SULinux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View만 설치되어도 가능 합니다. 자세한 설치 방법은 프로그램 배포 사이트 및 SULinux 사이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위 그림은 UltraVNC Viewer를 실행한 화면입니다. 접속 하고자 하는 IP를 입력하고  버튼을 누르면 접속됩니다.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은 UltraVNC Viewer를 사용하여 SULinux에 접속한 화면입니다. 콘솔 환경에서 띄워둔 화면이 그대로 나타나며,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VNC 원격접속 (Linux)

  SULinux 및 타 Linux클라이언트 환경에서는 X를 사용한다면,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XDMCP를 사용하여 리눅스시스템에 접속 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커멘드를 커멘드 창에서 실행

 위 화면이 나타나며, IP또는 도메인을 입력하면, 비밀번호를 입력하라고 하며, 정상적으로 입력하면 VNC서버에 접속됩니다.

  위 그림은 리눅스의 "Terminal Server Client"를 사용하여 접속하는 화면입니다. 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RDP, XDMCP, VNC 등의 접속을 빠르고 쉽게 할 수 있습니다.


3. SSH

 SSH(Secure SHell)는 리눅스 시스템에 원격 접속하기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원격 리눅스 시스템을 안전하게 접속하여 TUI환경을 제공합니다. SULinux는 보안을 위하여 원격 접속시 SSH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SSH를 통하여 SULinux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서버의 설정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클라이언트에서는 별도의 접속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1) SSH 서버 설정

  SULinux는 SSH를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SULinux 시작과 동시에 SSH접속이 가능합니다. 보다 안전한 서버운영을 위해 IP차단 및 선택된 사용자만 SSH를 통해 접근 할 수 있게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2) SSH 원격접속 (Windows)

  SSH를 사용하여 SULinux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Windows 환경에서 SSH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은 아주 다양하게 있으며 대표적인 공개 S/W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능 및 기능이 향상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유료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명 : putty
사이트 :   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


  putty는 다양한 OS를 지원합니다. 여러 가지 버전이 있으니 환경에 맞는 버전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설치 방법은 프로그램 배포 사이트 및 SULinux 사이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putty는 pscp, psftp, plink, pagent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 그림은 putty의 실행 화면입니다. "Host Name" 부분에 IP 또는 도메인을 입력하고 "Open" 버튼을 눌러 접속 할 수 있습니다. 단, SULinux 2.0 이상은 기본 언어셋이 유니코드(UTF8)입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아래 그림과 같이 언어셋을 선택해야만, 한글이 깨어지지 않습니다.

  위 그림은 putty에서 언어셋을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Window => Translation => Remote character set에서 UTF8을 선택하세요.
만약, EUC-KR을 사용한다면, 설정하지 않으셔도 무관합니다.

  위 그림은 putty를 통하여 SULinux에 접속하고, root 사용자로 로그인 한 상태입니다. SULinux는 기본 SSH를 통하여 접속하였을 시 root 사용자 접근을 허용합니다.


  (3) SSH 원격접속 (Linux)

  SULinux 및 타 Linux클라이언트 환경에서는 ssh 접근은 기본 설치된 ssh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리눅스시스템에 접속 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커멘드를 커멘드 창에서 실행

  위 그림은 일반적인 Linux에서 ssh 명령어를 통하여 SULinux에 접속한 화면입니다.


4. TELNET

  telnet은 예전에 리눅스, 유닉스 및 윈도우 시스템에 원격 접속하기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었던 프로토콜입니다. 현재는 보안등의 이유로 대부분 SSH를 사용합니다.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사용하지 않을 것을 SULinux는 권장합니다.  telnet은 리눅스 시스템에 접속하여 TUI환경을 제공합니다. telnet을 통하여 SULinux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서버의 설정이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는 telnet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1) telnet 서버 설정

  SULinux는 telnet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서버의 설정이 필요합니다. 보다 안전한 서버운영을 위해 SSH를 사용하고, IP차단 및 선택된 사용자만 서버에 접근 할 수 있게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2) telnet 원격접속 (Windows)

  Windows에서 telnet을 사용하여 SULinux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성능 및 기능이 향상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유료 및 무료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Windows에서 telnet을 이용하여 SULinux에 접속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작” => “실행” => “telnet 아이피” 입력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며, 사용자 및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서버에 접속합니다.

  위 그림은 sulinux 계정을 이용하여, SULinux에 접속한 화면입니다. telnet은 기본적으로 root로의 접근이 되지 않습니다.


  (3) telnet 원격접속 (Linux)

  SULinux 및 타 Linux클라이언트 환경에서는 telnet 접근은 기본 설치된 telnet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리눅스시스템에 접속 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커멘드를 커멘드 창에서 실행

  타 OS의 telnet 프로그램과 동일합니다.

  위 그림은 일반적인 Linux에서 telnet 명령어를 통하여 SULinux에 접속한 화면입니다.




  본 강좌는 SULinux 2.0 GUI “사용설명서”를 참조하였습니다. 본 강좌의 개선점이나, 오타등이 있으면 service@linux.kr으로 알려주시기 바라며, 그 밖의 질문은 sulinux.net으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0년 1월 연구소장 에스유.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뉴스광장


  • 현재 회원수 :  60,035 명
  • 현재 강좌수 :  35,791 개
  • 현재 접속자 :  94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