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HOME > 강좌 >
강좌| 리눅스 및 오픈소스에 관련된 강좌를 보실 수 있습니다.
 
Real Player용 동영상홈페이지 제작
조회 : 7,572  



요즘 인터넷에서 한창 인터넷방송국 및 생중계방송등의 동영상홈페이지 구축이 활발해 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매체들이 인터넷으로 구축이 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TV, 라디오, 신문, 책등의 우리생활 주변에 있는 매체들이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매체에도 적용이 되어 인터넷미디어라는 것으로 새롭게 태어난 것입니다.

이들 매체들중에서도 문자에 관련된 매체는 WWW라는 오래전부터 서비스되고 있는 것이였으나 동영상, 즉 음성과 영상을 동시에 볼 수 있는 인터넷서비스는 최근 인터넷방송국이라는 개념이 등장하면서 활성화 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이번장에서는 인터넷상에서의 동영상홈페이지구축이라는 것에 대해서 전반적인 개념과 구축방법 및 미디어파일 제작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것입니다.

인터넷 동영상홈페이지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웹서버에서는 Real Server라는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며 이를 보기 위한 웹브라우즈에서는 Real Player라는 것이 필요합니다.

즉 간단히 말씀드린다면 인터넷의 동영상자료전송에 있어서 Real Server가 동영상자료를 서비스해주는 서버가 되는 것이며 이런 서버에서 보내주는 동영상자료를 받아서 플레이시켜주는 것이 Real Player로서 클라이언트가 되는 것입니다.

또한 Real Server와 Real Player 사이를 흘러 다니는 동영상자료는 Real Media라고 하는 것으로 *.ra, *.rm 확장자를 가진 동영상자료입니다.




그럼. 이런 인터넷동영상 홈페이지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어떤것들이 필요할까요?

  • Real Server : 웹서버에 설치되는 소프트웨어로 동영상자료를 보내주는 동영상서버
  • Real Player : 웹브라우즈에 Plug-in되는 동영상자료를 볼 수 있는 동영상클라이언트
  • Real Produceer G2 : 동영상 자료(*.ra, *.rm)를 만들어 주는 동영상제작툴
  • 동영상데이터 : *.ra (음성파일), *.rm (음성+동영상). 일반적으로 이둘을 "리얼파일"이라함
  • 웹브라우즈 : 인터넷 홈페이지를 보기위한 브라우즈

위의 도구들 중에서 Real Server를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www.real.com에서 다운받아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Real Player는 반드시 PC에 설치가 되어 있어야만 동영상을 볼 수가 있습니다.

Real Produceer G2라는 것은 ra파일(음성만 가진 파일)과 rm파일(음성과 동영상을 동시에 가진파일)을 만들어 주는 제작툴입니다.

그리고 웹브라우즈는 Explorer나 Netscape 아무거나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음의 그림을 참조하여 웹브라우즈와 웹서버 및 Real Server와 Real Player사이의 리얼파일이 전송되는 과정을 먼저 이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사용자는 인터넷 서핑중 리얼파일이 포함되어 있는 홈페이지를 방문한다.

② 웹서버에서는 리얼파일이 포함되어 있는 홈페이지를 웹브라우즈로 전송한다.

③ 사용자는 동영상을 보기 위해 Real Audio/Video가 링크된 것을 클릭하면 웹브라우즈는 웹서버에게 리얼파일이 위치한 경로를 가진 메타(Meta File)을 요청한다.

④ 웹서버는 리얼파일의 URL 경로를 웹브라우즈에게 요청한다.

⑤ 요청을 받은 웹브라우즈는 동영상플레이를 위해 Real Player를 실행한다.

⑥ 실행된 Real Player는 플레이를 위해 Real Server에게 리얼파일의 전송을 요구한다.

⑦ 리얼파일의 전송요구를 받은 Real Server는 스트리밍(Stream)기술을 사용하여 리얼파일 을 Real Player로 전송한다.



 

홈페이지에서 리얼파일을 플레이 시키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리얼파일을 클릭했을 때 PC에 설치되어 있는 Real Player가 직접실행되어 플레이시켜주는 방법이며, 두 번째는 홈페이지에 포함되어 있는 리얼파일이 그 자리에서 실행되게 하는 방법이며 이는 <EMBED>라는 태그를 홈페이지에 삽입시켜주므로서 가능해집니다.

우선, 위의 그림에서 보셨던 것처럼, 홈페이지에서 동영상을 플레이 시키기위해서는 리얼파일이 위치한 경로를 지정하고 있는 메타파일(Meta File)을 클릭함으로서 시작합니다.

따라서 동영상홈페이지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리얼파일과 메타파일 그리고 동영상이 포함되어 있는 HTML파일이 필요합니다.

리얼미디어는 Real Produceer G2라는 툴로서 제작이 가능하며 이 툴을 이용한 리얼파일제작방법에 대해서는 다음장에서 배울것이며 이번장에서는 메타파일제작방법과 동영상이 포함되어 있는 HTML파일제작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것입니다.

 

1단계 : 메타파일(Meta File)만들기

예) pnm://www.superuser.co.kr/real/sample.rm

위의 예와 같이 Meta파일은 리얼파일(sample.rm)이 위치한 경로를 가리키고 있는 파일입니다. 이 파일은 PC의 메모장에서 만든다음 FTP클라이언트를 이용하여 웹서버로 업로드를 해주시거나 Telnet을 이용하여 웹서버로 접속한 다음 vi로 만들어 주셔도 됩니다. 단, PC의 메모장에서 만든후에 웹서버로 전송할 경우에는 반드시 ASCII모드로 전송을 해주셔야합니다.

이해를 확실히 돕기위해서 사용자의 홈디렉토리의 위치를 잠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예와 같이 real이란 디렉토리에 리얼파일(ra, rm)이 들어가게 되며 이 디렉토리의 절대경로는 /home/sspark/public_html/real이 됩니다.

홈페이지디렉토리명을 html이나 www등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home/sspark/www/real이나 /home/sspark/html/real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메타파일에서 지정한 리얼파일(sample.rm)의 절대경로는 /home/sspark/public_html/real/sample.rm이 되는 것입니다.

 

 

2단계 : 메타파일을 완성한 다음에는 저장을 하셔야하며 메타파일은 반드시 확장자를 *.ram으로 해주셔야합니다.

저장한 메타파일명을 sample.ram이라고 하겠습니다.

참고로 메타파일의 확장자가 *.rpm이 되는 경우도 있는데 *.ram과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ram : 클릭과 동시에 PC에 설치되어 있는 Real Player가 실행되어 플레이됨.

*.rpm : 웹브라우즈의 Plug-in되어 있는 Real Player가 실행되어 플레이됨.

Real Player를 웹브라우즈에 Plug-in해서 사용하기보다는 그냥 다운받아서 PC에 바로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우이므로 대부분 *.rpm보다는 *.ram을 사용하시면 무리없이 실행이 될 것입니다.

 

3단계 : 그런다음 HTML문서에 메타파일을 연결시켜주셔야합니다. 예로서 위에서 제작한 메타파일을 링크시키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의 하실 것은 메타파일의 위치와 메타파일이 링크되어 있는 HTML파일의 위치는 같은 디렉토리여야합니다.

단 메타파일에서 정의하고 있는 리얼파일의 위치는 메타파일에서 임의로 지정할 수가 있습니다.

 

4단계 : 이제 웹브라우즈에서 리얼파일이 포함되어 있는 HTML문서를 테스트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설명한 드린대로 리얼파일을 포함하고 있는 HTML문서를 웹브라우즈에서 불러서 플레이를 시켜보는 실제예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의 정확성을 기하기위하여 간단한 예를 필자가 직접 만들어 본 것입니다.

 


위의 표를 보면 어떤 예를 들 것인가를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든 glasr56.rm파일은 예를들기위해 임의로 사용한 것입니다.



ⓐ HTML문서(realsample.html)의 실제내용보기

ⓑ 메타파일(sample.ram)의 실제내용 보기

ⓒ 웹브라우즈에서의 플레이 시킨 예

표에서 설명드린대로 웹브라우즈에서 다음과 같은 URL을 호출하면 HTML문서가 웹브라우즈로 로딩됩니다.





동영상 홈페이지를 구축하려면 리얼파일(ra, rm)들이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들 파일들은 PC통신의 자료실이나 인터넷상에서 구할 수가 있으며, 직접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직접 만들 경우에는 *.wav파일이나 *.avi파일을 이용하여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또한 *.wav나 *.avi파일 또한 PC통신이나 인터넷의 자료실등에서 구할 수도 있지만 직접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의 예를 보시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미가공자료매체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보고 듣는 모든 매체들을 일컫는 것으로 이들 매체들로부터 컴퓨터를 이용하여 Video파일(동영상파일)이나 Audio파일(음성파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들 파일들을 다시 Real Produceer나 Real Encoder를 이용하여 리얼파일(ra, rm)을 만들어 냅니다.

이렇게 만들어낸 리얼파일을 이용하면 되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Real Audio/Video를 이용하여 동영상 홈페이지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칩니다.


[원글링크] : https://www.linux.co.kr/home2/board/subbs/board.php?bo_table=lecture&wr_id=517


이 글을 트위터로 보내기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이 글을 미투데이로 보내기

 
박성수
파파
헐렁고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