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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일사용법 제공하기(아웃룩 익스프레스편)
조회 : 3,453  



메일사용 설명에 대한 가정

 ※ 메일사용법의 설명을 드리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가정합니다.

  • 사용하는 도메인 : mydomain.co.kr
  • 사용하는 ID :     sspark
  • 나의 Email주소 :  sspark@mydomain.co.kr
  • POP서버(메일가져올서버) : mydomain.co.kr
  • SMTP서버(보낼메일서버) : 고객이 가입한 ISP의 메일서버

     

    저희 웹호스팅서비스를 이용하여 인터넷을 사용하게되면 원하는 Email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Email을 사용할때에는 Microsoft사에서 만든 Outlook Express를 사용하거나 Netscape에 내장되어 있는 Messenger를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메일을 사용할 수 있게해주는 소프트웨어를 '메일클라이언트'라고 합니다.

    메일클라이언트에는 이 두가지 외에도 Eudora같은 메일만을 사용하게 해주는 메일전문 클라이언트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져있는 메일클라이언트는 위에서 말씀드린 Outlook Express와 Messenger입니다.  

    여기에서는 Outlook Express를 사용하여 웹호스팅서버에 있는 자신의 Email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메일서비스를 해줄 서버등 몇가지 알아두어야할 것들이 있습니다.  

    메일사용법을 설명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웹호스팅서비스에 가입을 했다고 가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자기가 사용하는 컴퓨터에 Outlook Express는 이미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가정할 것입니다.

     

    1단계 : 아웃룩익스프레스 실행

    먼저 아웃룩익스프레스를 실행시켜 보십시요.

     

    2단계 : 도구 -> 계정

    아웃룩익스프레스를 처음으로 실행시켰기 때문에 메일설정이 전혀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기가 사용하기위한 메일을 설정해 주어야합니다.

    [도구 → 계정]을 선택하십시오.

     

       

     

    그러면 위의 그림과 같이 '인터넷계정'이란 창이 뜨게됩니다.

    이 창에서 사용하고 싶은 메일계정을 설정할 수 있으며 또한 가기가 사용할 뉴스그룹도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3단계 : 추가 -> 메일

    이 창에서는 '모두', '메일', '뉴스', '디렉토리 서비스'라는 네 개의 탭이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할 일은 메일을 사용하기 위한 설정을 하기위한 것이므로
    sspark@mydomain.co.kr의 Mail계정을 설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4단계 : 표시이름

    위와 같이 오른쪽에 있는 '추가' → '메일'을 선택하게되면 아래와 같이 메일을 사용하기 위한 설정화면이 나옵니다.

     

    이 창에서는 보통 자기의 이름을 적어주십시오.  

    다른사람에게 메일을 보냈을 때 보낸사람의 이름을 표시해주는데 이때 보낸사람의 이름이 여기서 입력된 이름입니다.  

    입력한 후 "다음"을 클릭하십시오.


    5단계 : 전자메일주소 입력

    여기서는 자기의 Email주소를 입력합니다.

     

     

    여기서 입력하는 Email주소는 자기가 보낸 편지를 다른사람이 답장(회신)을 하고자할 때 자동적으로 답변보낼주소가 입력이 되는데 이 주소가 여기서 입력되는 주소입니다.

    다시말씀드린다면 여러분들께서 누군가에게 온 편지를 받아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이때 편지를 읽고 난 후에 답장을 보내려고 할 때(회신) 답장받을사람(편지를 보냈던 사람)의 Email 주소가 자동으로 입력되는 것을 경험해 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입력된 주소가 바로 답변보낼 때 자동으로 입력될 Email 주소입니다.

    입력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6단계 : 받는메일서버(POP3), 보내는 서버(SMTP) 설정

    메일서비스를 할 서버(SMTP서버와 POP서버)를 설정해 줘야합니다.

    메일설정하는 부분중 가장중요한 것입니다.

    여기서 설정하는 것은 메일서비스를 해줄 서버를 지정하는 것이며 메일 사용에는 크게 두가지입니다.

    즉 메일을 보낼 때 사용하는 서버(SMTP)와 서버에 있는 메일을 자기의 PC로 가져오는 서버(POP)가 그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아웃룩익스프레스에서 메일을 작성하여 보내기를 할 때 원하는 곳으로 보내줄 메일서버(SMTP)가 위의 그림에서 두 번째 탭에있는 "보내는 메일(SMTP)서버"입니다.  

    그리고 자기에게 온 서버에 있는 메일을 PC로 가져올 때 사용할 서버(POP)가 첫 번째 탭에있는 "받는메일(POP3, IMAP 또는 HTTP)서버"입니다.

    • POP서버 : 웹호스팅서버에 있는 자기에게 온 메일을 PC로 가져올 때 사용할 서버지정,
    • SMTP서버 : 누군가에게 메일을 보내기 할 때 사용할 서버

    지금까지 보내는 서버와 받는서버의 이론적인 것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렇다면 메일을 사용하기 위해서 웹호스팅가입자들은 이 둘을 어떻게 지정해 줘야할까요.

    거의 대부분의 웹호스팅업체에서는 가입자가 사용하는 메일서버(POP서버, SMTP서버)로 가입자의
    도메인과 ISP의 메일서버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즉 다음과 같이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 POP서버 : mydomain.co.kr (www를 제외한 자기의 도메인입력)
    • SMTP : 자기가 사용하는 ISP의 SMTP서버(아래의 4장참조할것)

    POP서버는 반드시 www를 뺀 자기의 도메인을 입력해주셔야하며 SMTP는 자기가 가입되어 있는 ISP의 SMTP서버를 입력해 주셔야합니다.

    물론 웹호스팅업체에서 SMTP서버를 허용한다면 두가지모두 자기의 도메인으로 사용이 가능하나 국내의 대부분의 웹호스팅업체(WSP)에서는 SMTP서비스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스팸메일방지와 서버부하 그리고 가입자가 아닌 다른 사용자들의 mail relay서버로의 무제한사용등이 문제가 되어 웹호스팅업체에서는 SMTP서비스를 하지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참고로, 받는메일서버(POP)에서 POP대신에 IMAP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웹호스팅업체에서는 IMAP사용을 막아두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IMAP을 꼭 사용하셔야
    한다면 업체에 문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7단계 : ID 와 패스워드 입력

    자기의 메일ID와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이제 자기의 메일ID와 패스워드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즉, 위의 6단계에서 설정한 POP서버에 설정되어 있는 자기의 ID와 패스워드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8단계 : 메일설정완료

    이제 메일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마침"을 클릭하시면 설정종료가 됩니다.

    9단계 : 설정확인 및 수정

     

    메일설정을 종료한 후에 다시 "인터넷설정"창을 보시면 좀전에 설정한 메일이 보일 것입니다.  그리고 오른쪽에서는 몇 개의 탭이 있으며 이들탭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제           거 : 설정된 메일계정을 삭제할 수 있음.
    • 등  록   정  보 : 설정된 메일의 설정사항을 변경할 수 있음.
    • 기본값으로 설정 : 두 개이상의 메일을 사용할 때 기본메일로 어떤 것을 사용할것인지를 설정.

     

    이제 메일설정을 종료했으므로 아웃룩익스프레스를 이용하여 메일을 보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번쯤 사용을 해보신 분이라면 잘 알고 있는 내용이겠지만 아웃룩익스프레스를 이용하여 메일사용을 해보지 않으신 분들을 위하여 간단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메일을 보내기 위해서 아웃룩익스프레스의 메인창에서 맨 왼쪽아이콘("새메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 창과 같은 메일을 보내는 창을 열어줍니다.

     

    메일을 보내기위해서 입력해야하는 내용들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 받는사람 : 메일을 받을 사람의 메일주소입력
    • 참조 : 메일을 받아볼 또다른사람의 메일주소입력(참조할 사람)
    • 제목 : 메일의 제목

    그리고 맨 밑에 있는 큰창에는 메일의 내용을 입력합니다.

    글자의 크기, 색깔, 글자체등을 선택하여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파일을 첨부하여 보내고자 한다면 "첨부"아이콘을 클릭하시고 원하는 첨부파일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입력을 다 하셨다면 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메일이 보내집니다.

     정확하게 말씀을 드리자면 메일설정을 할 때 지정한 "보내는 메일서버(SMTP)"로 메일을 보내서 그 서버에서 원하는 곳으로 메일을 보내게 됩니다.

     

    아웃룩 익스프레스를 이용하여 메일을 받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일을 받아보실때에는 위에 있는 아이콘들중 "배달"이란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웹호스팅서버에 있는 메일을 자기의 PC로 가져다 줍니다.  

    이때 메일을 배달해주는 서버가 메일설정당시에 지정했던 "받는메일서버(POP)"입니다.

     

    웹호스팅업체(WSP)에서는 거의 대부분 SMTP서비스(메일을 보내주는 서비스, Mail Relay
    서비스)를 하지않고 있습니다. 그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스팸메일의 방지(SMTP서비스를 하게되면 가입자외에도 누구든지 SMTP서버로 지정가능
    • 메일로 인한 서버의 부하방지
    • 가입자가 아닌 사람들의 메일서비스방지

    이와 같은 이유로 인하여 WSP에서는 SMTP서비스를 하지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접속서비스를 하고 있는 ISP에서 반드시 SMTP서비스를 해야만합니다.  

    가입자들의 메일서비스를 해주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웹호스팅에 가입을 하신분이라면 SMTP서버를 지정을 할 때 아래 ISP중 하나로 지
    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ISP명

    보내는 서버로 지정할 SMTP서버

    코넷 일반가입자(KORNET)

    soback.kornet.net

    코넷PPP 가입자(KORNET PPP)

    ppp.kornet.net

    신비로(Shinbiro)

    mail.shinbiro.com

    하이텔(Hitel)

    mail.hitel.net

    천리안(Chollian)

    mail.chollian.net

    채널아이(Channeli)

    mail.channeli.net

    나우누리(Nownuri)

    mail.nownuri.net

    유니텔(Unitel)

    88.4.3.140

    아이네트(Inet)

    mail.nuri.net

    넷츠고(Netsgo)

    netsgo.com

    보라넷(bora)

    bora.dacom.co.kr

    두루넷(Thrunet)

    smtp.thrunet.com

    미래텔(Miraetel)

    miraetel.kornet.nm.kr

    에듀넷(Edunet)

    edunet.nmc.nm.kr

    인터피아(Interpia)

    pop3.interpia.net

     







[원글링크] : https://www.linux.co.kr/home2/board/subbs/board.php?bo_table=lecture&wr_id=4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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