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HOME > 강좌 >
강좌| 리눅스 및 오픈소스에 관련된 강좌를 보실 수 있습니다.
 
메일 포워딩 서비스 제공법
조회 : 4,153  


  

전화착신을 한번쯤 사용해 보신 분이라면 메일포워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무실에 부재중일 때 사무실의 전화를 자신이 받을 수 있는 다른전화나 휴대폰등으로 돌려서(착신) 받을 수 있도록 해놓는 것이 착신전화입니다.

즉 하나의 전화로 오는 전화를 다른전화로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메일에 있어서 포워딩 또한 이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기가 사용하는 Email주소가 두 개이상된다면 하나의 메일주소에서 다른 모든 메일주소로 메일까지 모두 받아볼 수 있는 것이 메일 포워딩입니다.

요즘에는 인터넷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메일주소를 두 개이상은 갖고 있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들 모두를 메일포워딩을 이용하여 하나의 메일주소로 받아 볼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이 시간을 줄이고 효율을 높이는 것이 아닐까합니다.

이해를 돕기위해서 다음과 같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자기가 사용하시는 메일주소가 다음과 같이 두 개가 있다고 가정 하겠습니다.

A주소 : manual@kt.co.kr

B주소 : sspark09@soback.kornet.net

위의 A, B주소모두 한사람이 사용하는 주소이며 A주소로 오는 모든 메일을 B주소에서 모두 받아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즉, B주소에서 A 그리고 B주소로 오는 모든 메일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반대의 경우도 가능합니다.

즉, A주소의 메일주소에서 A 그리고 B 주소로 오는 모든 메일내용을 확인해 볼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forward라는 파일을 홈디렉토리에 만들어 주면 되는데 이를 만드는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장에서 계속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메일포워딩을 하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이 세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 첫 번째, 하나의 메일에서 다른 메일로 포워딩.(일대일포워딩)
     
  • 두 번째, 하나의 메일주소에서 다른 여러개의 메일주소로 포워딩.(일대다포워딩)
     
  • 세 번째, 여러개의 메일로 오는 메일을 하나의 메일주소로 배달.(다대일포워딩)

첫 번째의 경우는 가장 간단한 경우로서 일대일포워딩이라고 할 수 있으며, 두 번째의 경우는 일대다포워딩이라고 하며, 세 번째의 경우는 다대일포워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식명칭은 아니며 필자가 임의로 붙여진 이름임)

메일을 포워딩을 사용해 보신 분이면 위의 세 경우 모두 같은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단지 어떤용도와 형식으로 사용하느냐만 다를뿐입니다.


  

가장간단한 형태의 포워딩으로 하나의 메일주소로 오는 메일을 다른 메일주소로 보내 버리는 것입니다.

즉, 다음과 같이 한사람이 두 개의 메일을 모두 사용하고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메일포워딩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두 개의 메일을 모두 사용하는 사람은 자기에게 오는 메일을 확인하기 위해 매번 두 개의 메일박스을 모두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포워딩을 사용하게 되면 원하는 하나의 메일주소에서 모든 메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예에서 A주소로 오는 메일을 B주소에서 모두 받아볼 수 있도록 설정을 해 보겠습니다.

먼저 A주소의 홈디렉토리에 .forward라는(주의 : 점으로 시작함) 파일을 만들어 주고 다음과 같이 보내고자(포워딩) 하는 메일주소를 입력해 두면 됩니다.

 

 

sspark09@soback.kornet.net


.forward파일은 반드시 A주소의 홈디렉토리(예, /home/hanlim)에 위치하며 이 파일을 만드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telnet으로 접속하여 vi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vi의 사용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이 계신다면 사용하고 계시는 PC의 메모장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만약에 메모장을 이용하여 .forward파일을 만드신 후에는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예, ws_Ftp, Cute_ftp등)을 이용하여 서버에 있는 자기의 홈디렉토리로 전송을 해주셔야 합니다.

이때 한가지 주의할 것은 이 파일자체가 텍스트파일이므로 전송할때에는 반드시 아스키(ASCII)모드로 하셔야 한다는것입니다.

다음은 실제로 위의 A주소에서 B주소로의 메일포워딩을 하기 위해 A주소의 홈디렉토리에 .forward파일을 만든예를 보인 것입니다.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manual@ns6 manual]$ pwd

/home/manual

[manual@ns6 manual]$

[manual@ns6 manual]$ ls -al

total 33

drwxr-x--- 7 manual nobody 1024 Jan 27 08:22 .

drwxr-xr-x 274 root root 5120 Jan 26 12:48 ..

-rw-rw-r-- 1 manual manual 27 Jan 27 08:22.forward

drwxr-xr-x 27 manual manual 2048 Jan 14 02:49 www

[manual@ns6 manual]$

[manual@ns6 manual]$ cat .forward

sspark09@soback.kornet.net

 

이후에는 A주소로 오는 모든 메일은 B주소로 배달되게 되며, B주소의 메일만 확인을 하여도 A, B주소로 오는 모든 메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대다포워딩은 하나의 메일주소로 오는 메일을 여러개의 메일주소로 보내는 경우를 말합니다.

작성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며 바로위의 일대일포워딩의 경우에서 보았던 .forward파일의 내용에 보내고자(포워딩)하는 메일주소를 모두 넣어두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림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A주소로 오는 메일은 B, C, D주소로 모두 보내지게 됩니다.

이런 일대다포워딩의 경우에는 동시에 여러사람이 같은 업무를 하고 있을 경우에 한사람에게 오는 메일을 동시에 같이 보기위한 용도로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이렇게 구현을 하려면 A주소의 홈디렉토리에 .forward파일을 다음과 같이 만들어 두면 됩니다.

 

sspark09@soback.kornet.net

sspark@superuser.co.kr

webmaster@superuser.co.kr


다음은 A주소 홈디렉토리의 실제 .forward파일의 내용을 살펴본 것입니다.

[manual@ns6 manual]$ pwd

/home/manual

[manual@ns6 manual]$

[manual@ns6 manual]$ cat .forward

sspark09@soback.kornet.net

sspark@superuser.co.kr

webmaster@superuser.co.kr


 

다대일포워딩의 경우에는 일대일포워딩의 경우에서 조금 확장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개의 메일주소로 오는 메일을 하나의 메일로 받아보기 위한 것입니다.


 

 

한사람이 여러개의 메일주소를 가지고 있을 경우에 모든 메일주소로 오는 메일들을 하나의 메일에서 받아보기 위해서 많이 사용되는 경우로서 A, B, C주소의 홈디렉토리에 .forward파일을 각각 만들어서 그 안에 다음과 같은 주소를 넣어두시면 됩니다.

 

sspark09@soback.kornet.net




[원글링크] : https://www.linux.co.kr/home2/board/subbs/board.php?bo_table=lecture&wr_id=486


이 글을 트위터로 보내기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이 글을 미투데이로 보내기

 
박성수
파파
헐렁고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