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HOME > 강좌 >
강좌| 리눅스 및 오픈소스에 관련된 강좌를 보실 수 있습니다.
 
유닉스서버와 NT서버 비교분석
조회 : 4,272  


인터넷서버에는 UNIX환경외에도 NT로 서비스가 되고 있습니다.

UNIX환경과 NT환경은 그 사용법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가입자가 사용하기 편리한 환경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업체에서는 이 두가지 환경을 모두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가입시에 UNIX서버를 사용할 것인지 NT서버를 사용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떤환경이 더 좋고 편리하다는 것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측보다는 가입하시는 분이 어떤 환경의 서버에 더 익숙한가에 따라 선택해야하며 특히 윈도우용 프로그램을 잘하시는 분은 거의 대부분 NT서버를 이용하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이 두환경의 큰 차이점은 데이터베이스와 스크립트의 작성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닉스환경에서는 오라클이나 msql과 같은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면서 Perl이나 PHP등의 편리한 스크립트언어를 사용하여 웹사이트를 제작하실 수 있는 반면 NT환경에서는 MS-SQL이라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데이터베이스와 ASP라는 스크립트를 사용하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물론 NT에서도 Perl스크립트는 사용이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스크립트는 ASP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두 환경모두 공통적으로 HTML과 자바스크립트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럼, 유닉스환경과 NT환경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와 스크립트 및 프로그램들을 구분해보면 다음 표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분

UNIX환경

NT환경

비고

운영체제

(OS)

UNIX, Linux, BSD, Solaris

Windows NT

일반적인 기준임

웹서버

(Web Server)

Netscape Enterprise
Apache

IIS
윈도우용 Apache

홈페이지제작

언어 및

CGI용 프로그램언어

HTML
perl

php

C, C++, gcc

SSI

HTML
ASP

윈도우용 Perl

C, C++, gcc

SSI

데이터베이스

msql
Oracle

MS-SQL
(ODBC)

NT용 Oracle

동영상제작용

도구

Real Server

Real Server

메일서비스

Sendmail
pop
imap

Exchanger
기타 공개용 smtp프로그램

pop

imap

 

위의 표를 살펴보시면 UNIX환경과 NT환경에는 많은 차이점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주된 차이점은 NT에서는 거의 대부분 IIS라는 웹서버를 사용하며 데이터베이스는 MS-SQL을 사용하고 주된 CGI제작용 스크립트언어는 ASP(Active Server Page)라는 것을 사용합니다.

표에서 보면 Perl은 UNIX와 NT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고 되어있지만 NT에서 사용하는 Perl은 윈도우환경에서만 사용하는 윈도우용 Perl을 설치하여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Active Perl이라는 것을 NT서버에 설치한 후에 Perl로 프로그램한 것을 사요할 수 있습니다.

이 두가지를 비교해 보면서 여러분들께서는 자기에게 더 유리한 서버를 선택하여 사용하시길 바라며, 이미 가입을 하신 분들중 UNIX를 사용하시다가 NT서버로 옮겨오고 싶거나 또는 그와 반대의 경우처럼 사용하는 서버의 환경을 다른 것으로 바꾸고자 할 때가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업체마다 모두 허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원하는 서버로의 변경을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UNIX에서 NT로 변경을 하든 그 반대의 경우이든 사용하시는 서버의 환경을 변경할 경우에 한가지 주의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이 두 환경모두 HTML문장은 모두 꼭 같이 인식하기 때문에 변경할 필요가 없으나 CGI용으로 프로그램된 것들은 일부 수정이 불가피합니다.

예를 들어 UNIX에서 사용하는 Perl로 작성된 게시판을 바로 NT에서 사용할 수는 없으며 일부 소스수정을 해주어야합니다.

무엇보다도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라면 옮기는 것 자체를 다시 고려해 보아야합니다.

왜냐하면 UNIX에서는 대부분 Oracle이나 msql이라는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지만 NT에서는 MS-SQL이라는 것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 두가지의 데이터베이스는 완전히 다른 것이므로 상호 호환이 되지 않기 때문에 불가피할 경우에는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던 데이터를 모두 날려버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가장현명한 방법은 가입시부터 신중히 검토하여 끝까지 사용할 서버환경을 결정한 후 사용중간에 서버의 환경을 변경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것으로 두 서버환경의 차이점과 주의점을 알아 보았으니 이제는 NT서버를 사용할때에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물론 여기서 언급되지 않은 것들은 모두 유닉스환경에서 사용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웹서버 : IIS(Internet Information Server)
  • 데이터베이스 : MS-SQL
  • CGI스크립트언어 : ASP(Active Server Page)

이 세가지는 NT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것들로 NT이용자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것들입니다.

먼저 IIS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만든 웹서버로 NT서버에서만 사용되는 것입니다.

NT4.0을 설치한후에 옵션팩(Option Pack)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설치가 됩니다.

물론 이 IIS는 가입자가 직접 설정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자기가 사용하고 있는 웹서버의 종류와 사용법쯤은 알아두는 것이 현명한 이용방법일 것입니다.

 

두 번째로 MS-SQL이라는 데이터베이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NT전용 데이터베이스로서 데이터베이스용 디바이스(Device), 데이터베이스(Database), 테이블(Table), 뷰(View)등의 생성 및 사용법이 쉬우며 무엇보다도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가 뛰어 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MS-SQL은 서버등록(Server Register)이라는 기능을 이용하면 원격지에서 자기의 데이터베이스를 콘솔에서 작업하는 환경과 동일한 환경처럼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에게는 매우 편리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ASP라는 스크립트언어인데 이 또한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웹전용 스크립트언어로서 ASP코드를 별도로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HTML코드 중간중간에 삽입하여 간편히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무엇보다도 사용법(문법)이 쉽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쉽게 CGI를 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원글링크] : https://www.linux.co.kr/home2/board/subbs/board.php?bo_table=lecture&wr_id=485


이 글을 트위터로 보내기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이 글을 미투데이로 보내기

 
박성수
파파
헐렁고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