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게시판 > 자유게시판
게시판| 자유게시판
※ 게시판 용도에 맞지 않는 글(광고및 홍보 글 등)은 임의삭제될 수 있습니다.

 
작성일 : 06-09-15 20:09
리눅스 로그분석툴 문의 (긴급)
 글쓴이 : 김재명
조회 : 3,089  

긴급하여 문의 드립니다.

리눅스도 윈도우처럼 덤프분석 툴같은 프로그램이 있나요??

저희회사에 ibm블레이드에 레드헷이 설치되어 있는데 시스템이 행이 걸리는데 로그에 남아 있는 기록이 없습니다. 윈도우는 덤프분석 툴로 확인할수 있는데 리눅스도 같은 방법의 프로그램이 있나 궁금해서 올립니다.

 밴더쪽에서는 덤프툴이 없다고 하는데 믿을수 가 없어서 질문드립니다. 아시는분 답변주십시요^^


이 글을 트위터로 보내기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정원용 06-09-22 09:57
 
시스템이 행이 걸린다는건 리눅스 자체가 멈춰버린다는 이야기인가요?
기본적으로 메모리 덤프를 뜨지 않는 이상 로그에 대해서는 특별히 분석하는 툴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로그 자체를 사람이 읽을수 있는데 분석 툴이 필요하다는것인가요?)
core dump같이 메모리 덤프인 경우는 디버깅 툴이 있습니다. dbx, gdb등입니다.

어떤 프로세스가 행이 걸리는지 모르겠습니다만, 보통은 syslog를 통해 프로그램이 출력이 힘든 상황에 빠질경우에 에러 로그등을 남깁니다. 레드햇이라면 /var/log/messages 쪽을 확인해보심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눈으로 볼 수 있는 로그를 분석하실때는 보통 grep, sed, awk등을 이용하여 원하는 로그만을 필터링해서 보는것이 일반적입니다.
저런 기본적인 명령 자체가 존재하므로 별도 툴이 존재할 필요가 별로 없지요.
gui에서 사용하기를 원하신다면 gnome 상에서 편집기로 검색하는 방법도 있으나, gui보다는 저런 커맨드로 로그를 추출하는것이 훨씬 빠릅니다.
12만 행 정도의 로그에서 특정 단어를 검색하는데 대략 6,7초 걸립니다만,
grep으로 하면 1초 미만에 끝납니다.